3년 연속 페텔이냐 알론소 대역전이냐

3년 연속 페텔이냐 알론소 대역전이냐

입력 2012-11-23 00:00
수정 2012-11-23 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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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F1 최종전서 챔프 결판

‘질주왕’ 제바스티안 페텔(왼쪽·독일·레드불)이 기어이 3년 연속 월드챔피언에 등극할까.

시속 360㎞의 속도로 지난 1년 동안 숨가쁘게 달려온 포뮬러원(F1) 국제자동차대회 2012년 시즌이 마지막을 앞두고 있다. 25일(현지시간) 브라질 상파울루의 조제 카를로스 파시 서킷에서 열리는 브라질그랑프리다. 마지막이기도 하지만 가장 중요한 대회다. 지난 1년 동안 시즌 챔피언을 놓고 각축을 벌인 페텔과 페르난도 알론소(오른쪽·스페인·페라리)의 경쟁이 마침표를 찍기 때문이다.

싱가포르대회를 시작으로 일본, 한국 영암, 인도 등 아시아에서만 네 차례 연속 우승을 포함, 올 시즌 모두 다섯 번이나 시상대 맨 꼭대기에 서는 등 꾸준했던 페텔은 드라이버 부문 랭킹 포인트 273점으로 절대적으로 유리한 상황이다. 이변이 없는 한 13점 처진 알론소(260점)를 뿌리치고 3연패의 위업을 달성하는 건 시간문제다. 한 번의 레이스로 13점을 뛰어넘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알론소가 일단 3위 이상에 들고 페텔이 10위 이하로 떨어져야 한다. 알론소가 우승하고 페텔이 5위 이하일 때도 마찬가지인데 이는 어디까지나 알론소가 튕기는 ‘주판알’일 따름이다.

올 시즌 세 번째 우승을 차지한 지난 9월 일본 그랑프리를 마쳤을 때까지만 해도 챔피언 포인트 2위에 머물렀던 페텔은 시즌 막판 상승세를 타고 알론소를 제치고 선두로 올라섰다. 특히 그리드 맨 뒤에서 출발하고도 3위로 결승선을 통과하는 괴력을 뽐낸 아부다비 그랑프리에서 ‘질주왕’의 저력을 발휘했다.

인테르라고스 서킷이라고도 불리는 이번 결전 장소는 한 바퀴가 4.309㎞로 다른 서킷에 견줘 짧은 편이다. 따라서 드라이버들이 돌아야 하는 랩은 늘어난다. 모두 71바퀴를 돌아 305.909㎞를 달릴 예정이다. 이 가운데 6~12번까지 6개의 예리한 코너를 어떻게 주파하느냐가 승부의 관건이다.

최병규기자 cbk91065@seoul.co.kr

2012-11-23 2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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