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배 든 최강희 감독 “60분 이후 득점 기회 믿었는데 적중했다”

성배 든 최강희 감독 “60분 이후 득점 기회 믿었는데 적중했다”

입력 2012-03-01 00:00
업데이트 2012-03-01 0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강희 감독
최강희 감독
“최선을 다해 준 선수들에게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프로축구연맹 총재와 구단 단장, 감독들도 어려운 시기에 열흘을 할애해줘 승리할 수 있었다.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최선을 다해 최종예선에 진출했는데 앞으로 큰 틀에서 준비를 잘해야 될 것 같다.”

최강희(53) 감독이 29일 쿠웨이트전을 2-0 완승으로 마친 뒤 담담한 어조로 이같이 밝혔다. 그가 든 것은 독배가 아닌 성배였다. 지인들조차 독이 들었다며 한사코 만류한 ‘하루살이 사령탑’ 자리를 맡은 그였다. 그러나 그의 선택이 옳았다.

그는 해외파 위주로 진용을 꾸린 조광래 전임 감독과 달리 이동국, 김상식 등 K리거들을 대거 발탁했다. 모험보다는 안정적인 경기를 위해 베테랑 위주로 기용했다. ‘재활공장장’이란 별명이 어색하지 않을 정도였다. 팬들조차 못 미더워했으나 그만은 전폭적으로 신뢰하며 한방을 기대했던 공격수 이동국(전북)이 후반 20분 결국 한 방을 터뜨리며 감독의 믿음에 부응했다. 딱 하루 호흡을 맞춰본 박주영(아스널)을 처진 스트라이커로 과감히 기용한 것도 합격점을 받았다. 전반엔 포지션이 겹쳐 공 연결이 매끄럽지 못한 모습을 보였으나 후반 들어 기성용(셀틱)이 투입되면서 조금씩 위력을 발휘했다.

최 감독은 “이동국과 박주영 모두 처진 스트라이커를 볼 수 있고 포지션도 언제든 바꾸라고 주문했다. 이근호와 한상운에게도 마찬가지다. 이 때문에 수비 밸런스가 깨져 고전했는데 박주영의 경우 이틀 전 합류해 90분 소화하는 것도 힘든데 대표팀에서 희생하고 열심히 뛰어준 것은 높이 평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쿠웨이트 선수들이 60분 이후 집중력이 떨어질 것이기 때문에 득점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심어줬는데 적중했다.”고 밝혔다.

고란 투페그지치 쿠웨이트 감독은 “오늘 밤 부족했던 건 운이었다. 초반에 선점했었고 기회도 많았는데 놓쳤다.”며 아쉬움을 달랬다.

강동삼기자 kangtong@seoul.co.kr

2012-03-01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