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자! 그라운드로] (중) 팀 목표로 본 판도

[가자! 그라운드로] (중) 팀 목표로 본 판도

입력 2012-03-01 00:00
업데이트 2012-03-01 0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등 사수파 vs 8강 도약파

올 시즌 K리그의 판도는 내년에 도입되는 승강제에 따른 ‘스플릿 시스템’이 변수이자 핵심이다. 30라운드가 끝난 중반부터 시작된다. ‘8강 8약’을 전망하는 것 자체가 예년과 다른 의미를 지니게 됐다. 각 구단의 시즌 목표나 지향점도 이를 감안할 수밖에 없다.

상위리그 진입이 가능한 구단들의 목표는 두 말할 것 없이 우승이다. 반면 하위리그에 머물 가능성이 농후한 구단들은 목표를 소박하게 잡고 있다.

디펜딩 챔피언 전북을 비롯해 수원, FC서울, 포항 등 ‘단골 4강’이 올 시즌에도 그라운드를 지배할지가 첫 번째 관심사다. 전북은 미드필더 김정우와 중앙 수비수 이강진을 영입하는 등 전력을 보강했다. 최강희 대표팀 감독으로부터 지휘봉을 넘겨받은 이흥실 감독이 팀 특유의 공격축구를 얼마나 잘 구현할지가 챔피언 수성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수원은 호주 청소년대표를 지낸 보스나르와 곽광선을 데려와 수비진을 보강하고 공격수 라돈치치와 서정진을 영입해 공격력도 높였다. FC서울은 지난 시즌 전력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수석코치로 박태하 전 대표팀 코치를 영입, 코칭스태프를 업그레이드했다. ‘최용수(감독)-박태하’ 조합으로 지난 시즌 ‘형님 리더십’의 효과가 배가될지 주목된다.

지난해 정규리그 2위 포항은 전북의 이른바 ‘닥공축구’에 도전장을 던졌다. 공수 간격을 좁혀 균형을 유지하는 압축플레이가 핵심이다. 가장 많은 멤버가 들고 났다. 김형일, 김재성, 슈바, 모따 등이 팀을 떠났고 조란, 지쿠, 박성호, 김진용 등 새 얼굴들이 얼마나 활약하느냐에 따라 황선홍 감독의 성공 여부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겨울 눈에 띄게 전력을 보강한 울산과 성남이 4강을 뒤흔들 변수 중의 변수다. 울산은 지난 시즌 자물쇠 수비가 짭짤한 성과를 올렸지만 공격력이 영 시원찮았다. 국가대표 공격수 이근호와 김승용, 스페인 프리메라리가에서 활약한 일본 국가대표 미드필더 이에나가 아키히로를 임대해 온 것도 이 때문이다. 장신 스트라이커 김신욱과의 시너지 효과가 관건이다. 성남도 국가대표 미드필더 윤빛가람과 부산의 핵심 공격수 한상운을 영입해 공격진을 다듬었다.

8강의 남은 두 자리를 두고 나머지 구단들은 육박전을 치를 전망이다. 지난 시즌 5위에 오른 부산은 올해는 3위 이상으로 아시아챔피언스리그에 직행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안익수 감독은 “경쟁력은 혁신을 동반한 목표 설정에서 시작된다.”며 목표를 통 크게 잡았다. 경남은 윤빛가람과 김주영 등 주축들이 떠나고 베스트 11 가운데 절반 이상을 물갈이하며 1차 목표는 도·시민구단 중 1위, 2차는 리그 8위 진입으로 설정했다.

최병규기자 cbk91065@seoul.co.kr

2012-03-01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