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포츠 프리즘] ‘무소불위’ 프로농구연맹

[스포츠 프리즘] ‘무소불위’ 프로농구연맹

입력 2010-01-06 00:00
업데이트 2010-01-0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본 외면하는 KBL… 프로농구 추락 자초

현재 프로농구 시즌 1, 2위 팀 모비스와 KT. 두 팀이 챔피언 결정전에서 만났다고 가정하자. 그리고 전력이 엇비슷한 두 팀이 2승 2패씩 주고 받았다고 다시 가정하자. 각각 울산과 부산이 연고지인 두 팀은 다음 경기를 어디서 치를까. 정답은 울산도 부산도 아닌 서울일 가능성이 높다. 거의 확정적이다. 오는 11일 열릴 한국농구연맹(KBL) 이사회에서 의결될 예정이다.

이미지 확대
울산-부산 팬들은 실망할 수 있다. 그러나 재고의 여지가 없어 보인다. KBL이 먼저 추진했고 이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각 구단 단장들이 이미 동의했다. 10개 구단 실무자 협의도 진행 중이다. 왜 시즌 도중 이 같은 방안이 나왔을까.

KBL은 농구흥행을 위해서라고 했다. 지난 시즌의 학습효과가 크다. 서울에서 열린 삼성과 KCC의 2008~2009시즌 챔피언 결정전엔 농구대잔치 시절을 방불케 하는 구름관중이 모였다. 4차전에 1만 3122명이 들어찼다. 역대 최다기록이었다. 5차전에는 더 많은 1만 3537명의 관중이 몰렸다.

애초 구단들 반응은 엇갈렸다. 서울이 연고지인 삼성과 SK는 크게 반발했다. 지방 A구단도 부정적이었다. 삼성 구단 관계자는 “연고지의 배타적 사용을 위해 50억원을 내고 들어왔는데 이런 방안을 밀어붙여도 되느냐.”고 했다. A구단 관계자도 “농구를 즐기고 싶어하는 연고지 팬들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했다.

이에 비해 다른 구단들은 “관중몰이에 도움이 된다면 해볼 만한 일”이라고 했다. 의견은 다를 수 있다. 문제는 추진 방법이었다. KBL은 지난해 말 삼성-SK와 단 한번의 사전협의도 없이 이사회에 이 같은 내용을 안건으로 올렸다. 당장 ‘밀실행정’이란 비판이 나왔다. 서울 연고 구단들의 반대에 부딪혔지만 물러서지도 않았다. 방향이 결정됐으니 빨리 전향하라는 식이었다.

그러자 여기저기 잡음이 일었다. “특정 구단이 완강히 반대하니 모기업에 로비해 압력을 넣도록 했다.”는 의혹까지 돌았다.

현재 각 구단 단장들은 공식적으로 모두 찬성 입장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일부 단장들 얘기는 미묘하다. 한 단장은 “KBL이 목을 매고 하자고 하니 도리 없지 않느냐.”고 했다. 다른 단장은 “원칙이란 게 있겠지만 대승적으로 받아들이는 것도 괜찮다.”고 했다. 겉은 찬성이지만 속은 복잡하다는 얘기다.

KBL의 이런 ‘일방행정’은 습관적이다. 지난해 말 한국대학농구연맹은 KBL의 신인 드래프트 규정 변경을 비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문제의 발단은 KBL이 1부 대학 선수 트라이아웃을 폐지하고 드래프트에 프로구단 관계자만 참석토록 한 것이었다. 트라이아웃 필요 여부에 대해선 의견이 엇갈린다. 한 쪽은 “생소한 대학 선수들을 현장에서 볼 마지막 기회”라고 하고 다른 쪽은 “오전 잠깐 트라이아웃은 실제 효용이 없다.”고 한다.

둘다 일리가 있다. 하지만 이때도 일방적 추진방식이 문제였다. 당사자들과 사전 협의가 없었다. 한 대학 감독은 “한번의 상의도 없이 결정했으니 무조건 따르라는 건 행정편의상으로 밖에 안보인다.”고 했다.

다른 감독은 “대학 선수들의 일생이 걸린 문제를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모습에 자존심이 상했다.”고 했다. 이런 예는 많다. 올 시즌 김승현 사태도 마찬가지다. 특정 구단에 끌려가다 뚜렷한 이유 없이 징계를 경감해줬다. 물론 여론 수렴 과정은 없었다.

10년 전과 비교해 농구 인기는 확연히 시들었다. 한 농구인은 “대중 스포츠였던 농구가 이제 마니아 스포츠가 돼 버렸다.”고 자조했다.

원인 진단은 다양하다. KBL의 한 관계자는 “예전보다 다양한 볼거리가 늘어난 게 이유”라고 했다. 다른 관계자는 “걸출한 농구 스타가 사라졌다는 점이 크다.”고 했다.

이에 대해 한 농구전문가는 “일단 다 맞는 말이다.”고 했다. 그러나 관점이 조금 달랐다. 그는 “분산된 눈길을 모으려면 국제대회에서의 선전이라든지 차원이 다른 뭔가가 필요하다.”고 했다. “그래야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준우승의 야구처럼 스타도 만들 수 있는 것 아니겠느냐.”고도 했다. KBL이 농구 부흥을 위한 노력은 하지 않고 막연히 신세 한탄만 하고 있다는 얘기다.

한 프로팀 감독은 “귀를 열고 농구계의 다양한 의견과 입장을 잘 조합해 내기만 해도 농구는 지금보다 훨씬 희망이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창규 조은지기자 nada@seoul.co.kr
2010-01-06 2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