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 여름은 국지성 기습호우 걱정 안해도 될까

올 여름은 국지성 기습호우 걱정 안해도 될까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1-06-21 13:25
업데이트 2021-06-21 1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상청, 오는 9월까지 여름철 육해공 대규모 입체 집중관측 시작
심야와 새벽시간 급변하는 날씨상황 신속 대비 가능할 듯

이미지 확대
침수된 도로통제, 차에서 내려 걷는 시민
침수된 도로통제, 차에서 내려 걷는 시민 집중호우가 내린 8일 오전 광주 북구 신안교에서 시민들이 물에 잠긴 인도를 걷고 있다. 2020.8.8 연합뉴스

올 여름 기상청은 ‘오보청’이라는 비난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여름철 변덕스러운 날씨가 더 심해지고 있다. 올 여름철 날씨 전망에 따르면 평년보다 무덥고 국지성 호우도 잦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기상청은 올 여름 위험기상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육·해·공 다각도의 기상집중관측을 실시할 예정이다.

기상청은 21일부터 오는 9월 28일까지 약 100일 동안 서해상, 남해상, 경기만, 수도권 일대에서 항공기와 선박, 기상관측차량을 활용한 대규모 입체적 집중관측을 통해 여름철 위험기상에 대비하겠다고 21일 밝혔다.

지형적 특성과 함께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한반도 여름철 날씨는 변화무쌍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국지성 집중호우는 비구름대가 좁은 지역에서 짧은 시간동안 강하게 발달해 예측이 쉽지 않다. 이 때문에 번번히 예보가 빗나가 ‘오보청’이라는 비난을 들었던 것도 사실이다. 이에 기상청은 올 여름은 덕적도, 동두천, 추풍령에서 고층기상관측을 시작으로 기상항공기 나라호, 기상선박 기상1호, 기상관측차량 등 이동형 기상관측장비와 연구용 기상장비 등 관측장비를 총동원해 집중관측을 할 계획이다.

한반도에서는 편서풍을 따라 유입되는 공기가 서해상을 지나면서 온도, 습도, 풍향, 풍속 등이 변화되기 때문에 기상현상 예측에 중요하다. 이 때문에 나라호와 기상1호를 활용해 해상 관측공백지역을 없애는 한편 서해상에서 갑자기 발달하는 위험기상에 대비하겠다는 것이다.

기상청은 이번 집중관측 기간에 고공기상관측 횟수를 하루 2회에서 4회로 늘리고 이동형 기상관측장비를 이용해 서해상 풍상측과 서울 및 경기동부의 풍하측 공기변화를 지상에서부터 상공까지 입체적으로 관측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그동안 위성과 레이더 등 간접관측에만 의존했던 심야와 새벽 시간대에 급격히 발달하는 기상상황을 신속히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박광성 기상청장은 “기후변화로 여름철 기상 변동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대비가 취약한 심야, 새벽시간대에 가용 가능한 모든 관측장비를 동원해 위험기상감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번 집중관측은 기상상황 분석과 예보는 물론 수치모델 개선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