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성윤 공소장 유출’… 수사팀 다독인 총장·질타한 장관

‘이성윤 공소장 유출’… 수사팀 다독인 총장·질타한 장관

강병철, 곽진웅 기자
입력 2021-12-08 01:04
업데이트 2021-12-08 06: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오수 대검 압색 내부 반발에 “무거운 마음”
박범계 “여론몰이 경계해야” 수사팀 비판

이미지 확대
김오수 검찰총장이 1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검찰청에서 열린 금융증권범죄수사협력단 출범식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 9. 1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김오수 검찰총장이 1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검찰청에서 열린 금융증권범죄수사협력단 출범식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 9. 1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이성윤 서울고검장 공소장 유출’ 사건 수사를 둘러싼 검찰 내 논란이 격해지고 있다. 대검 압수수색에 대한 내부 반발이 이어지자 김오수 검찰총장은 다독이기에 나섰지만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반발하는 수사팀을 질타하는 글을 올렸다.

김 총장은 7일 대검 간부회의에서 “다른 국가기관이 법원의 영장을 발부받아 진행 중인 수사와 현행 규정상 자율성이 부여된 대검 감찰 조사에 대해 입장을 밝히는 것은 수사·감찰에 관여하는 것으로 비칠 수 있어 조심스럽다”며 최근 논란에 대해 직접 입을 열었다.

김 총장은 “사필귀정으로 귀결될 것”이라며 “법과 원칙에 따라 흔들림 없이 국민이 맡겨 주신 직무 수행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검찰 내부 여러 의견을 적절한 방법으로 관련 기관에 전달했다는 말도 전했다. 김 총장의 발언은 공수처 수사를 받는 전 수원지검 수사팀이 최근 검찰 내부망에 글을 올려 “무고한 검사가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시해 달라”고 호소한 것에 대한 반응으로 풀이된다.

반면 박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에 수사팀 주장을 반박하는 글을 올렸다. 박 장관은 공소장 유출 사건을 비판하는 취지의 언론 보도를 공유하며 “주로 특정 사건에 대한 공소장이 선별적으로 유출되니까 문제”라며 “소위 여론몰이로 수사의 정당성을 찾으려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공수처는 지난 5월 공무상비밀누설 혐의로 공소장 유출 사건을 입건하고 지난달 26일과 29일 당시 수원지검 수사팀 관련 내부망 자료 확보를 위해 대검 정보통신과를 압수수색했다. 당시 수사팀 검사들은 ‘표적 수사’라며 반발해 왔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곽진웅 기자 kjw@seoul.co.kr
2021-12-08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