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오수 “성남시장실 필요하면 언제든지 압수수색”

김오수 “성남시장실 필요하면 언제든지 압수수색”

최훈진 기자
입력 2021-10-18 20:58
업데이트 2021-10-19 06: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野, 국감서 ‘성남 고문변호사 이력’ 추궁
金 “부산저축은행 재수사 철저히 지휘”

이미지 확대
김오수 검찰총장이 1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2021. 10. 18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김오수 검찰총장이 1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2021. 10. 18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김오수 검찰총장이 1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 사건과 관련해 압수수색 대상에서 성남시장실이 빠졌다는 지적이 나오자 “필요하면 언제든지 하겠다”는 취지로 답했다. 경찰이 먼저 영장을 청구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옛 휴대전화 압수수색을 검찰이 가로챘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은 “인허가권자인 이재명 당시 시장에게 보고·결재됐는지 밝히려면 성남시청 압수수색 때 시장실은 기본인데 빠졌다”면서 “성남시 고문변호사를 지낸 총장이 있어 적극 수사하지 않는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이 생긴다”고 지적했다. 수사지휘 회피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 김 총장은 “회피 사유가 없다”고 말했다. 검찰 전담수사팀이 지난 15일 성남시청 압수수색을 하면서 시장실을 제외한 것을 두고 김 총장은 “알지 못했다”면서 “구체적 장소까지는 대검과 협의하지 않고 수사팀이 판단한다”고 답했다.

유 전 본부장의 휴대전화 확보를 놓고 검경 간 마찰이 불거져 나온 것과 관련해 김 총장은 “검찰이 법원에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한 같은날 경찰이 35분 더 빨리 영장을 수원지검에 신청했다”면서도 “경찰이 아쉬워할 수 있겠지만 수원지검도 충분히 영장을 검토해 청구해 줬다”고 말했다.

대검 중앙수사부가 2011년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수사하며 대장동 부실 대출에 대해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철저히 수사하도록 지휘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당시 중수부장이 ‘50억원 클럽’ 의혹을 받는 최재경 전 민정수석, 중수2과장이 윤석열 전 총장”이라며 “부산저축은행 부실 대출 자금이 화천대유 등 대장동 사업의 시드머니가 된 것”이라고 공세를 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21-10-19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