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만배 소환 초읽기… 檢 ‘대장동 의혹’ 규명 속도전

김만배 소환 초읽기… 檢 ‘대장동 의혹’ 규명 속도전

박성국 기자
박성국, 손지은 기자
입력 2021-10-04 22:28
업데이트 2021-10-05 16: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앙지검, 화천대유 자료·녹취록 분석
金, 이재용 변호 맡았던 변호인단 맞불
이재명 “매우 안타까워” 첫 유감 표명

이미지 확대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에서 특혜를 받은 의혹이 제기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의 최대 주주 김만배 씨가 27일 오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받기 위해 서울 용산경찰서로 들어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9.27 연합뉴스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에서 특혜를 받은 의혹이 제기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의 최대 주주 김만배 씨가 27일 오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받기 위해 서울 용산경찰서로 들어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9.27 연합뉴스
수사팀 출범 5일 만에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인물인 유동규(52)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구속한 검찰이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인 김만배(57)씨 관련 진술과 증거 분석에 집중하고 있다. 오랜 기간 화려한 법조 인맥을 형성한 김씨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변호를 맡았던 ‘드림팀 변호인단’을 꾸린 만큼 검찰 역시 수사망을 최대한 촘촘히 좁혀 소환 시기를 잡을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전날 유 전 본부장을 구속한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사업 의혹 전담 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은 이날 앞선 두 차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화천대유 측 사업 관련 자료와 참고인 조사에서 확보한 녹음파일 분석·대조 작업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유 전 본부장에게 화천대유 자금 중 5억원을 건넨 인물로 지목된 김씨를 이날 곧바로 소환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지만, 김씨 측은 아직 검찰의 소환 통보를 받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는 삼성 경영권 불법승계 의혹 수사 당시 이 부회장 변론을 이끌었던 김기동·이동열 변호사 등 ‘특수통’ 검사 출신들을 중심으로 선임해 검찰 수사에 대비하고 있다. 김 변호사는 대검 부패범죄특별수사단장과 부산지검장 등을 지냈고 이 변호사는 과거 서울중앙지검의 특수수사를 지휘했던 서울중앙지검 3차장과 서울서부지검장 등을 지냈다. 두 변호사 모두 검찰 퇴직 후 김씨의 요청으로 화천대유 측 자문·고문 변호사를 지냈다.

이와 관련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유 전 본부장이 구속된 데 대해 “과거 제가 지휘하던 직원이, 제가 소관하는 사무에 대해 불미스러운 일에 연루된 점은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유감을 표했다. 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해 이 지사가 유감을 표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러나 이 지사는 개발 사업에는 문제가 없다는 기존 주장에서 물러서지 않았다. 이 지사는 특혜 의혹에 사과할 생각이 없느냐는 질문에 “특혜를 준 것이 아니라 특혜를 회수한 것”이라며 “안타까움에는 공감하지만 제가 사과할 일이 아니라 칭찬받아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대장동 수익모델의 설계자로 알려진 정영학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녹취파일에 “유원홀딩스에 투자금을 넣은 뒤 망하게 하자”고 논의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유원홀딩스는 유 전 본부장이 설립과 운영에 관여한 회사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21-10-05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