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호아시아나 부당거래’ 뇌물 받고 증거 삭제한 공정위 전 직원 구속

‘금호아시아나 부당거래’ 뇌물 받고 증거 삭제한 공정위 전 직원 구속

진선민 기자
입력 2021-01-04 13:53
업데이트 2021-01-04 14: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그룹 차원 개입 여부는 수사중

이미지 확대
검찰, 금호아시아나 압수수색
검찰, 금호아시아나 압수수색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금호아시아나그룹 본사. 금호아시아나그룹이 금호산업, 금호터미널 인수 등 그룹 재건 과정에서 계열사를 부당하게 동원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이날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했다. 2020.11.6/뉴스1
금호아시아나그룹 부당지원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수년간 금호그룹 임원에게 뇌물을 받고 부당 내부거래 자료를 삭제해준 공정거래위원회 직원을 구속했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부장 김민형)가 지난달 21일 공정위 전 직원 송모(51)씨와 윤모(48) 전 금호그룹 전략경영실 상무에 대해 증거인멸 및 뇌물수수·공여 혐의로 청구한 구속영장이 각각 지난달 24일과 28일 발부됐다. 공정위에서 디지털 포렌식 자료 분석 업무를 담당했던 송씨는 2014~2018년 금호그룹이 공정위에 제출한 자료 중 불리한 자료 일부를 삭제한 대가로 윤 전 상무로부터 수백만원 상당의 금품과 향응을 제공받은 혐의가 있다.

원정숙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사안의 중대성, 피의자들의 지위와 사건의 특성 등에 비춰 피의자들이 도망하거나 증거를 인멸할 염려가 있다”고 구속 사유를 밝혔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해 8월 금호그룹이 계열사를 이용해 총수 지분율이 높은 금호고속에 부당지원을 했다면서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 박삼구 전 회장, 박홍석 부사장, 윤 전 상무 등 경영진을 고발했다. 검찰은 이번 증거 인멸 사건에 윤 전 상무뿐 아니라 그룹 차원의 개입이 이뤄졌는지 조사하고 있다.

진선민 기자 js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