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미애 구치소 집단감염 사과…“음식 안던지고 상태 안정”(종합)

추미애 구치소 집단감염 사과…“음식 안던지고 상태 안정”(종합)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1-02 20:50
업데이트 2021-01-02 2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밀접접촉자 1인 1실 배당, 서신도 소독 후 배달한다고 밝혀

이미지 확대
추미애 장관과 동부구치소 현장점검 나선 정세균 총리
추미애 장관과 동부구치소 현장점검 나선 정세균 총리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서울 송파구 동부구치소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2021.1.2 뉴스1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일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서울 송파구 동부구치소를 두번째 방문한 데 이어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재차 사과에 나섰다.

추 장관은 이날 앞서 이날 오전 정세균 국무총리, 이용구 법무부 차관 등과 서울 송파구 동부구치소를 방문해 중앙통제실을 점검했다.

정 총리의 지시에 따라 중앙사고수습본부은 오는 3일부터 긴급현장대응팀을 동부구치소에 파견하기로 결정했다.

동부구치소에서 확진된 수용자·직원 누적 인원은 이날 오후 5시 기준으로 908명(수용자 886명·직원22명)으로 확진자가 늘어나지는 않았다. 현재 동부구치소는 수용자 1122명에 대해서 5차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추 장관은 “서울 동부구치소는 확진자와 밀접접촉자, 비확진자의 수용동을 엄격하게 분리하여 수용하고 있다”면서 “비확진자를 다른 교정기관으로 이송하여 코로나19 발생 당시보다 절반가량 수용인원이 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밀접접촉자에게 1인 1실을 배당하여 더 이상의 확산을 차단하겠다고 강조했다.

추 장관은 이어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초기에는 부득이하게 가족에게 문자로 통보했으나, 현재는 담당 직원이 직접 전화로 확진자의 건강 상태, 치료사항 등을 설명하고 있다”면서 “초기에는 동부구치소의 일부 확진자가 심리적 불안으로 음식물을 던지는 등 불안 상태를 보였지만 현재는 수용밀도 조절과 의료진의 대면진료, 방역상황에 대한 상세한 설명 등을 통해 안정된 상태”라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서울 송파구 동부구치소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2021.1.2 뉴스1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서울 송파구 동부구치소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2021.1.2 뉴스1
동부구치소에는 확진자와 밀접접촉자의 건강 확인을 위해 의사 4명, 간호사 6명으로 전담의료진이 구성되어 있으며, 1일 1회 의료진이 직접 진료하고 있다고 추 장관은 설명했다.

수용자간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시락으로 급식을 지급하고 있고, 일부 수용자가 항의한 내용과 달리 정상적인 서신 교류를 보장하고 있다고 추 장관은 주장했다. 밀접접촉자의 서신은 소독하고 24시간 후 발송한다고 부연했다.

추 장관은 법무부와 교정당국은 더 이상의 추가 확진자가 나오지 않도록 긴장을 늦추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동부구치소에서는 지난 11월 27일 가족으로부터 감염된 직원이 최초 확진 판정을 받은 뒤 12월 14일 수용자 1명이 코로나에 감염됐다.

추 장관은 동부구치소 확진자가 1000명에 육박하자 30일 첫 현장방문에 나섰고, 지난 1일 처음으로 “구치소는 교도소와 달리 구속 또는 형이 확정되지 않은 미결수들을 수용하는 곳으로, 신입 수용자의 입감 및 출감이 빈번하다”면서 교정업무 총괄자로서의 책임 미숙을 국민에 사죄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