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석열 검사 ‘대통령 수사 특검’으로 일선 복귀…수사실무 총괄

윤석열 검사 ‘대통령 수사 특검’으로 일선 복귀…수사실무 총괄

장은석 기자
입력 2016-12-01 16:39
업데이트 2016-12-01 16: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특검 수사팀에 윤석열 영입
특검 수사팀에 윤석열 영입 윤석열 대전고검 검사가 1일 오후 박영수 특검 수사팀 수사팀장으로 영입됐다. 윤 검사는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팀장이었다. 2016.12.1 [연합뉴스 자료사진]
윤석열(56·연수원 23기) 대전고검 검사가 수사 일선에 복귀한다.

박근혜 대통령의 비위 의혹과 ‘비선 실세’ 최순실(60·구속기소)씨의 국정농단 의혹을 파헤칠 특검의 수사팀장을 맡게 됐다.

박영수(64·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는 1일 수사팀장으로 윤 검사를 지명했다.

윤 검사는 검찰 안에서 대표적인 특수통으로 꼽힌다.

특히 2013년 국가정보원 ‘정치·대선 개입 의혹’ 수사과정에서 외압이 있었다는 사실을 폭로하며 이른바 ‘항명 파동’의 중심에 서기도 했다.

박 특검은 1일 법무부와 검찰에 윤 검사를 수사팀장으로 파견해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 임명 하루 만에 수사팀 구성을 위한 인선 1호로 윤 검사를 지목했다.

수사팀장은 특검을 보좌해 20명의 파견검사를 통솔하고 수사 실무를 총괄하는 중요한 보직이다. 윤 팀장의 경우 고참 차장검사급인 데다 수사 경력이 풍부해 특검과 특검보, 수사 검사와 수사관 사이에서 매끄러운 연결 고리 역할을 할 전망이다.

정치권과 법조계 안팎에서는 ‘최순실 특검’ 논의가 본격화할 당시 윤 검사가 파견검사 자격으로 특검팀에 합류할 수 있다는 관측이 끊임없이 제기됐다. 특히 야당에서는 윤 검사가 꼭 특검 수사에 참여해야 한다는 기류가 강하게 형성됐다.

박 특검도 검찰 재직 당시 윤 검사와의 인연이 깊고, 그의 수사력을 높이 평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특검이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으로 있을 때 윤 검사는 대검 중수부 검찰연구관으로 각종 수사에 참여해 호흡을 맞췄다.

박 특검은 이날 기자와 만나 윤 검사에 대해 “호흡을 잘 맞출 수 있는 후배”라며 “제가 아주 강권했다”고 밝혔다. 윤 검사는 전날까지도 “나는 빼달라”며 박 특검의 제의를 사양하다가 막판에 이를 수락했다고 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