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임신부 접종 어느 때라도 OK… 모유 수유하면 항체로 아기 보호”

“임신부 접종 어느 때라도 OK… 모유 수유하면 항체로 아기 보호”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1-10-04 20:34
업데이트 2021-10-05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분기 접종 계획 관련 Q&A

오늘부터 부스터샷·12~17세 순차적 예약
백신·약물 알레르기 경험자는 접종 말고
추가접종은 2차 맞은 뒤 6~8개월 사이에
화이자 감염예방 11배, 중증화 예방 19배
임신부는 열나면 해열제 먹어 열 내려야
소아당뇨·심장병 12~17세도 적극 접종을

이미지 확대
“임신부 예방접종 꼭 받아야 할까요?”
“임신부 예방접종 꼭 받아야 할까요?” 4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임신부접종?추가접종(부스터 샷 booster shot)과 관련한 국민질의 전문가 답변 및 예방접종 기준, 주의사항 등을 설명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특집 브리핑에서 정은경 청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국민소통단의 사전질문을 받고 있다. 왼쪽부터 송준영 교수(고려대학교 의대 감염내과, 대한감염학회), 정은경 청장, 조금준 교수(고려대학교 구로병원, 대한산부인과학회). 2021.10.4 연합뉴스
코로나19 백신 추가접종(부스터샷) 및 임신부·12~17세 등을 대상으로 한 4분기 접종 계획이 5일 첫발을 뗀다. 이날 60세 이상 고령층 등 고위험군 중 75세 이상 및 노인시설 거주·종사자, 12~17세 중 16~17세부터 순차적으로 사전예약에 들어간다. 8일에는 임신부들의 사전예약이 시작된다. 4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의 브리핑 등을 통해 관련 궁금증을 풀어 본다.

Q. 임신 기간 중 접종은 안전한가.

A. 안전하다. 국내에서 접종과 무관하게 자연유산이 하루에 200건 정도 보고된다. 미국 예방접종심의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임신부 접종자의 자연유산 비율이 국내와 비슷하다. 또 임신부는 코로나19 위중증 비율이 가임기 여성 확진자에 비해 6배나 높다. 임신부 확진자로부터 출생한 신생아 중 13%에서 코로나19 양성이 확인됐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Q. 임신 기간 어느 시기에 접종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

A. 어느 때라도 괜찮다. 다만 임신 12주 이내라면 의료진과의 상담을 권한다.

Q. 임신부 중 접종이 불가능한 사람은.

A. 임신 여부와 관계없이 접종 금기 대상이 제외된다. 과거 약물이나 다른 백신 등에서 중증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 등을 경험한 경우 등이다.

Q. 임신부도 해열제를 먹어도 되나. 모유 수유는 가능한가.

A. 된다. 임신 초기 발열이 생기면 태아 기형 등 여러 위험성이 있다. 해열제로 열을 낮추는 게 좋다. 모유 수유의 경우 오히려 백신 항체가 아기에게 전달돼 잠재적으로 아기를 보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Q. 추가접종은 접종 완료 후 정확히 180일 안에 해야 하나. 효과는 있나.

A. 아니다. 접종 후 일반적으로 면역항체가 6개월까지 유지되고 8개월 이후 감소한다. 이를 고려하면 6~8개월 내 접종하면 된다. 연구 결과 화이자 백신을 추가로 접종받은 군은 받지 않은 대상군에 비해 감염 예방효과는 11.3배, 중증화 예방 효과는 19.5배 높았다.

Q. 1·2차 접종 시 이상반응이 있었는데 추가접종을 해도 되나.

A. 추가접종이 가장 많이 진행된 이스라엘을 보면 추가접종 후 1차 때보다는 이상반응 빈도나 강도가 심했지만 2차 접종 때와는 비슷했다. 중증 이상반응은 보이지 않았고 추가접종을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다고 봤다.

Q. 일반 국민의 추가접종 일정은.

A. 고령층 추가접종 이후 접종하는 것으로 계획을 마련 중이다.

Q. 2차 접종까지 끝내고 추가접종을 안 하면 백신 인센티브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나.

A. 백신 패스를 예로 들면 이스라엘은 추가접종을 해야 적용 대상에 포함되나 국내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Q. 10대의 경우 심근염·심낭염의 위험이 있다고 하는데.

A. 수능 전 접종한 고3생 중 심근염·심낭염이 15건 있었지만 모두 회복했다. 소아당뇨나 선천성·후천성 심장병 등이 있으면 중증 위험이 높으니 적극 접종하길 바란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21-10-05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