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로점거·탈취시도 철통방어”…백신 수송에 경찰특공대 동원

“도로점거·탈취시도 철통방어”…백신 수송에 경찰특공대 동원

이성원 기자
입력 2021-02-22 14:44
업데이트 2021-02-22 14: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AFP 연합뉴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AFP 연합뉴스
경찰이 코로나19 백신 수송에서 시위대의 도로점거나 백신 탈취 시도 등 우발 상황에 대비해 수송지원을 한다고 22일 밝혔다.

경찰청은 코로나19 백신 수송에 중요도에 따라 A·B·C 3등급으로 나눠 수송안전관리 대책을 세웠다. 우선 A등급인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한 백신을 통합물류센터로 옮기는 과정에 교통순찰차·특공대·기동대 등을 동원해 발생 가능한 모든 상황에 대비한다. 동원할 수 있는 최대 경력을 동원하고, 사전 답사도 시행할 계획이다.

B등급인 통합물류센터에서 접종센터로 백신을 옮길 때는 수송 규모에 따라 순찰차를 탄력적으로 배치할 예정이다. 또 C등급인 통합물류센터에서 약 1만 개 위탁의료기관으로 코로나19 백신을 수송할 때는 필요에 따라 경력을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오는 24~28일 5일간 매일 30만 도즈씩 총 150만 도즈(75만명분)를 이천 통합물류센터로 수송한다. 25일부터 각 요양병원·시설 등으로 배송되고 26일부터 접종이 시작된다. 화이자 백신은 오는 26일쯤 인천공항에 도착해 물류센터 경유 없이 서울 국립중앙의료원 등 5개 접종센터로 배송된다. 각 접종센터에서 소분 후 약 140개 코로나19 치료병원으로 배송된다.

경찰청 관계자는 “통합물류센터 2개소와 생산시설에는 시설별 1개 전담경찰관 기동대 지정하고 취약요소 등을 고려해 2개팀 규모내 적정 인원 배치할 계획”이라며 “전국 약 250개 접종센터에는 접종시간내 경찰관 2명 고정배치하고 그외 시간대는 순찰차와 연계해 순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 모니터링을 지원하고 백신과 관련한 ‘가짜뉴스’도 단속하기로 했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백신 접종 과정에서 조금의 문제도 발생하지 않도록 완벽하게 임무를 수행하겠다”며 “세세한 부분까지 훈련을 반복해 차질 없이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또 “백신 후유증을 과장·왜곡하는 등 가짜뉴스가 많이 나올 거로 예상돼 종합 대책을 일선에 내려보냈다”며 “불안감을 조장하고 백신 접종을 방해하는 내용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과 협조해 삭제·차단하고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