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일 후 전원, 사망위험 큰 간접살인…중환자 생사보다 병실 가동률만 집착”

“20일 후 전원, 사망위험 큰 간접살인…중환자 생사보다 병실 가동률만 집착”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1-12-26 21:58
업데이트 2021-12-27 06: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료계 ‘중환자 전원’ 커지는 반발

전원명령서 받은 210명 중 22명 사망
“정부 실책, 의료인·국민에 전가 안 돼”
재택치료 사망자 대응 매뉴얼도 시급

서울대병원 위기대응 중환자실 자료사진. 서울대학교병원 제공
서울대병원 위기대응 중환자실 자료사진. 서울대학교병원 제공
코로나19 증상 발현 후 20일이 경과한 환자에게 전원 명령을 내린 방역 당국의 조치를 두고 의료현장에서 반발이 거세다. 새로운 코로나19 중환자를 더 수용하기 위한 조치이지만, 사망 위험이 큰 중환자까지 병실을 옮기는 대상에 포함한 것은 과도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엄중식 가천대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26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우리 병원 환자 한 명도 전원명령서를 받고 다음날 숨졌다”며 “이런 중증 환자를 옮기는 과정에서 사고가 나면 그 책임을 의료진이 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전원 기준이 ‘증상발현 20일 경과’이다 보니 중환자실에 온 지 열흘이 안 됐는데 전원명령서를 받은 환자도 있다”고 말했다. 지난 20일 전원명령서를 받은 210명 중 22명이 사흘 사이 사망했다.

인공호흡기나 인공심폐기(에크모)를 단 환자는 병상을 옮기는 몇 분 사이에 목숨이 위험해질 수 있다.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정부가 환자의 생사는 아랑곳없이 코로나19 중환자실 가동률을 내리는 데에만 집착하다 보니 이런 일이 생기는 것”이라며 “간접살인이나 마찬가지”라고 꼬집었다. 전날 오후 5시 기준 코로나19 중증환자 전담병상 가동률은 77.7%로 지난 15일 가동률보다 3.7% 포인트 감소했다. 그러나 환자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이런 식으로 병상 가동률을 낮추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게 의료계의 중론이다. 옮겨 갈 병실이 바로 생기는 것도 아니다. 코로나19 중환자가 일반 중환자실로 옮기면, 비(非)코로나 환자들이 갈 중환자실이 줄어든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20일 지나면 감염력이 없으니 ‘격리해제’해서 일반 병상으로 보내겠다는 것인데, 중환자실은 환자를 격리하는 곳이 아니라 치료하는 곳”이라며 “기능이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일반 병상으로 가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없다. 그래서 숨진 환자도 주변에 있다”고 했다. 물론 의료인이 보기에 코로나19 전담병상에서 계속 치료해야 하는 환자는 소명절차를 거쳐 전원을 미룰 수 있다. 하지만 엄 교수는 “소명이 받아들여진다는 보장도 없다. 게다가 의료인이 환자당 1장 이상의 소명서를 내야 해 환자에게 쏟을 힘을 서류 작성에 쓰는 상황이 된다”고 토로했다.

전문가들은 환자 전원을 현장 의료진에게 맡기라고 주문했다.

김 교수는 “정부가 효율적으로 병상 돌릴 가이드라인을 내놓고, 병상 찾아보고 이송하는 것을 돕겠다고 나서야 한다”면서 “정부 실책으로 이 모든 사태가 벌어졌는데 그 책임을 의료인과 국민에게 전가해선 안 된다”고 비판했다.

앞으로 병원 밖 코로나19 사망자가 늘어날 수도 있어 관련 지침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최근 경기 성남에선 코로나19 확진자가 재택치료 중에 사망했지만 유가족 확인이나 장례 절차에 대한 지침이 명확하지 않아 이틀 동안 방치된 일도 있었다. 현행 지침에는 의료기관에서 사망한 환자에 대한 대응 매뉴얼만 담겼다. 이날 0시 기준 3만 1686명이 재택치료를 받고 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21-12-27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