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남국 “깡패 의사” 최대집 “날강도 의원”… 의료법 개정 놓고 날 선 장외 설전

김남국 “깡패 의사” 최대집 “날강도 의원”… 의료법 개정 놓고 날 선 장외 설전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1-02-22 21:56
업데이트 2021-02-23 02: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 “백신 협력 중단… 국민 갖고 협박”
의협 “코로나 협력 안 한다는 뜻 아냐”

금고 이상의 형을 받은 의사의 면허를 박탈하는 내용의 의료법 개정안을 둘러싼 더불어민주당과 대한의사협회의 장외 여론전이 격해지고 있다.

특히 강성 친문(친문재인)으로 꼽히는 민주당 김남국(왼쪽) 의원과 최대집(오른쪽) 의협 회장이 ‘깡패, 날강도, 구역질’ 등 원색적 표현까지 동원하며 설전을 벌이면서 ‘선량한 의료인 보호·국민 안전’이라는 개정 취지는 뒷전으로 밀렸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 의원은 22일 YTN 라디오에서 “의사들도 원래 다른 전문직처럼 금고 이상의 형에 자격이 박탈됐었는데 의약 분업을 하면서 국회와 정부가 의사단체 달래기 차원에서 방탄 면허로 만들어 준 측면이 있다”며 “잘못된 것을 바로잡는 것”이라고 말했다. ‘의사가 깡패냐’는 발언에 대해서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수사권을 갖고 보복하면 그게 검사냐? 깡패지’라는 말을 비틀어서 이야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 회장이 ‘백신 접종 협력 중단도 논의하겠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서는 “그야말로 백신 접종을 갖고 국민을 협박한 것은 아닌가”라고 직격했다.

김 의원은 지난 20일 페이스북에 “의사가 백신 접종 가지고 협박하면 그게 깡패지 의사입니까”라고 올렸다. 그러자 최 회장도 글을 올려 “김 의원, 날강도입니까 국회의원입니까”라며 “국민들도 민주당이 부끄럽고 구역질이 날 것 같다”고 거친 표현을 써 가며 비판했다.

백신 접종을 앞두고 총파업을 거론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나오자 김대하 의협 대변인은 이날 TBS 라디오에서 “코로나 협력을 안 하겠다고 한 부분은 정정해 달라. 그건 좀 너무 앞서 나가는 말씀”이라고 한발 물러섰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21-02-23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