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내 연구진, 파킨슨병 악화 막는 방법 찾았다

국내 연구진, 파킨슨병 악화 막는 방법 찾았다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6-01-21 23:02
업데이트 2016-01-21 2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필휴 연대 세브란스병원 교수팀 뇌속 독성 단백질 확산 차단법 발견

국내 연구진이 대표적 난치성 질환인 ‘파킨슨병’의 악화를 막는 방법을 찾아냈다. 파킨슨병 치료의 성공 여부는 뇌 속의 독성 단백질인 ‘알파시누클린’의 이동을 얼마나 잘 차단하느냐에 달렸다. 알파시누클린 단백질이 뇌세포 사이를 넘나들면서 퍼지면 신경세포가 퇴행하고 사멸되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이필휴 연대 세브란스병원 교수
이필휴 연대 세브란스병원 교수
이필휴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신경과 교수팀은 파킨슨병에 걸린 쥐에게 사람의 ‘중간엽 줄기세포’를 투여한 결과 신경 보호 및 행동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생명과학 전문지인 ‘셀리포트’ 2월호 인터넷판에 발표됐다.

파킨슨병을 앓는 쥐에 사람의 골수에서 채취한 중간엽 줄기세포를 주입하고, 아무것도 주입하지 않은 대조군 쥐와 경과를 비교한 결과 줄기세포 주입 실험군에서는 대조군과 달리 파킨슨병이 악화하지 않았다. 중간엽 줄기세포는 인체 내에서 다양한 조직으로 분화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다. 연구팀은 중간엽 줄기세포가 뇌 속에서 알파시누클린 단백질에 대응해 신경 보호 효과를 냈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중간엽 줄기세포에서 분비되는 ‘갈렉틴-1’이라는 물질이 ‘NMDA 수용체’에 작용해 알파시누클린의 세포 간 이동 및 전파를 억제했다는 설명이다.

이 교수는 “NMDA 수용체는 현재 항경련제나 치매 등의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는 만큼 추가 연구 결과에 따라 파킨슨병의 자연적 진행을 지연시킬 수 있는 조절 약물로도 개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6-01-22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