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우스 활용한 정밀검사, 시력교정수술 질적 수준 향상

시리우스 활용한 정밀검사, 시력교정수술 질적 수준 향상

입력 2014-08-08 00:00
업데이트 2014-08-08 1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날 시력교정수술이 대중화되면서 많은 이들이 안과를 찾고 있다. 한 통계에 따르면 일 년에에 15만 여명이 넘는 사람들이 라식, 라섹수술 및 안내렌즈삽입술을 받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요즘 같은 여름방학 시즌은 이러한 시력교정수술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시기다. 의료기술이 발전하면서 휴가나 방학 일정을 활용한 수술을 통해서도 충분히 안정적인 시력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기술의 발전과 첨단장비의 등장은 이러한 시력교정수술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켰다. 부작용 문제를 개선하고 수술 시간을 단축시켜, 사후관리와 회복 면에 있어서도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인 것이다.

이에 대해 전문의들은 시력교정수술은 환자의 상태를 측정하는 철저한 검사과정을 통해 적합한 수술법을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는 사람마다 눈 상태가 다르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검사장비 또한 수술의 정확도를 높이고, 수술 전 부작용 가능성 및 수술 결과에 대한 예측이 가능한 수준으로 진화했다. 이 가운데 지난해 말 국내 처음 도입된 시력교정용 레이저 장비 ‘아미리스레드 1050RS’를 활용한 아마리스 라식은 통증 완화와 부작용 최소화 면에서 환자들의 수술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다.

실제 아마리스레드의 1050Hz에 달하는 속도는 현존하는 플라잉스팟 방식 엑시머레이저 가운데 가장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로 인해 수술과정에서 각막 절삭 시간을 줄여 각막의 레이저 노출 시간과 통증을 최소화했으며 디옵터당 각막 절삭량도 눈에 띄게 줄인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안구의 움직임을 미리 예측하는 7차원 안구 추적기술이 적용됐다. 이는 수술 중 미세한 안구의 움직임(속도, 방향, 회전)을 파악해 다음 위치를 사전에 계산해 내는 방식으로 수술의 정확도를 크게 높인 시스템이다.

또한 아마리스레드와 함께 최근 각광받고 있는 3차원 각막지형 분석 장비인 시리우스를 사용한다면 수술 전 검안 수치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어 더욱 시력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시리우스(SIRIUS)는 최근 많이 선호되고 있는 시력교정용 레이저장비 아마리스 레드를 선보인 독일 슈빈트사가 개발한 파면분석 진단장비다.



시리우스는 라식, 라섹수술 후 증가하는 고위수차를 최소화하는 데 활용되며, 3D 회전 쉐임플러그 카메라와 22개의 플래시도링을 활용해 빠르고 정확한 측정을 돕고 있다. 1초에 전면부 21,632 포인트, 후면부 16,000 포인트를 측정해 총 약 10만개 이상의 포인트 분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각막 전방 단면과 전후면 각막 지형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며, 전안방과 각막 후면 탄젠트, 축 곡률 분석에도 정밀한 측정이 가능하다. 특히 최대 12mm까지 각막 두께 및 각막 비면구도 측정, 원추각막 진단검사와 주야간 동공크기, 편위 측정 등에서 정확도를 높였다는 평가다.

이에 대해 강남 GS안과 김무연 원장은 “시리우스를 통한 정밀검사는 육안으로 구별하기 힘든 미세한 개개인 오차까지 계산한다”며 “아마리스 라식, 라섹 등과 함께 콤비네이션으로 진행돼 질적으로 우수한 수술 결과를 얻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원장 이어 “수술을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밀한 검사를 통해 정확한 상태를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시력교정수술을 결심했다면 병원 선택에 있어서도 의료진의 숙련도는 물론 장비와 장비와 시스템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권장된다”고 덧붙였다.

뉴스팀 seoulen@seoul.co.kr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