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굿모닝 닥터]표정주름 만드는 습관

[굿모닝 닥터]표정주름 만드는 습관

입력 2011-01-24 00:00
업데이트 2011-01-2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습관’의 한자말은 어린 새가 백번의 날갯짓으로 나는 법을 익힌다는 뜻의 ‘習’(익힐 습)자와 익숙하다는 ‘慣’(익숙할 관)자로 되어 있다. 즉, 새가 날갯짓을 연습하듯 반복해 익숙하다는 뜻이다.

이런 습관의 힘은 무섭다. 특히 나쁜 습관은 더 그렇다. 이는 피부에서도 알 수 있는데, 평소 알게 모르게 밴 나쁜 습관들이 얼굴에 마뜩잖은 표정주름을 만든다.

주로 이마와 미간, 눈과 입가에 생기는 표정주름은 표정근육이 습관적으로 수축하면서 피부에 만드는 골이다. 특히 얼굴의 표정근육은 다른 부위와 달리 끝이 피부에 붙어 있어 표정을 짓거나 웃을 때 피부를 움직이게 해 결국 주름으로 자리를 잡는다.

종류별로 보면, 이마의 주름은 이마를 치켜 올리는 버릇이나 안검하수(눈꺼풀 처짐)가 주요 원인이다. 늘어진 눈꺼풀 때문에 시야 확보가 어려워 자꾸 눈을 치뜨기 때문이다.

미간 주름은 사물을 볼 때 눈이 흐릿해 미간을 찡그리거나 무의식적으로 미간에 힘을 주는 버릇이 있으면 잘 생긴다. 이런 미간 주름은 여자에 비해 이마 근육이 큰 남자에게 잘 생기고, 골도 깊다.

팔자 주름은 중력의 영향이 크다. 특히 흡연자는 담배를 피울 때의 입 모양 때문에 ‘스모킹라인’으로도 불리는 팔자 주름이 잘 생긴다. 또 입가 주름은 음식을 먹고 말을 하는 등 많은 운동량에 비해 근육량이 적은 것이 원인이다.

이런 표정주름은 평소 자신의 표정이 어떤지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예방이 가능하다.

특히 과장되거나 무표정한 표정이 표정주름을 잘 만들기 때문에 적당한 얼굴 스트레칭과 웃음으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자외선 차단과 수분 공급 등의 기본 수칙에다 비타민 A·C· E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좋은 대책이다. 이미 깊게 자리 잡은 표정주름이 고민이라면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해 ‘울쎄라’나 ‘써마쿨NXT’ 같은 레이저 치료를 받아볼 것을 권한다.

이상준 아름다운나라 피부과·성형외과 원장
2011-01-24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