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환경위성 대기질 정보 5종 추가, 내년엔 20종으로 확대

환경위성 대기질 정보 5종 추가, 내년엔 20종으로 확대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1-10-28 15:23
업데이트 2021-10-28 15: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에어로졸 지수 등 29일 서비스

지난해 2월 발사된 정지궤도 환경위성(천리안위성 2B호)에서 관측한 대기질 정보 서비스가 확대된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28일 정지궤도 환경위성의 관측 영상 대기질 정보 5종을 29일부터 추가 공개한다고 밝혔다.

과학원은 올해 3월 대기질 정보 8종을 1차 제공한 후 총 13종의 대기질 정보를 환경위성센터 누리집(nesc.nier.go.kr)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추가 공개된 대기질 정보는 에어로졸(대기 중 떠다니는 입자상 물질) 단일산란 알베도(반사율 또는 광학적 밝기), 자외선·가시광 에어로졸 지수, 구름중심기압, 구름 복사 비율, 자외선 지수 등이다. 이들 정보는 대기오염 및 기후, 건강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에어로졸 단일산란 알베도, 자외선·가시광 에어로졸 지수는 에어로졸에 의한 빛의 산란·흡수, 에어로졸 크기 등을 분석해 미세먼지의 생성, 이동, 변화 등 대기오염 분석이 기대된다. 에어로졸은 직·간접적으로 기후변화를 유발하는 물질로 기후변화 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

과학원은 내년부터 대류권 및 성층권 오존, 대류권 이산화질소, 폼알데하이드(HCHO), 글리옥살(C2H2O2) 등 대기질 영상 농도 정보 7종을 추가해 총 20종의 환경 위성 자료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중 대류권 오존과 이산화질소 농도는 지표면의 농도 정보를 알려주기 자료로 환경정책 및 연구 분야를 위한 기본 자료로 가치가 있다.

김동진 국립환경과학원장은 “정지궤도 환경 위성을 통해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실시간 자료 제공이 가능해지면서 국민 건강을 보호할 수 있는 적극적인 대책 추진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