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매미 허물로 종 확인…정보기술 융합 연구

매미 허물로 종 확인…정보기술 융합 연구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1-08-09 14:09
업데이트 2021-08-09 14: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립생물자원관 연내 프로그램 개발 추진

매미의 허물 사진만으로 종을 분류하는 연구가 추진된다.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이 ‘인공지능(AI) 기반의 자동 종 동정 프로그램 개발’ 사업 일환으로 매미에 대한 정보기술 융합 연구에 착수했다. 국립생물자원관 제공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이 ‘인공지능(AI) 기반의 자동 종 동정 프로그램 개발’ 사업 일환으로 매미에 대한 정보기술 융합 연구에 착수했다. 국립생물자원관 제공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9일 ‘인공지능(AI) 기반의 자동 종 동정 프로그램 개발’ 사업으로 매미에 대한 정보기술 융합 연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기반의 자동 종 동정 프로그램은 인공지능과 기계학습을 접목한 프로그램에 딥러닝 알고리즘을 탑재해 정확도가 높은 종 분류가 가능하다.

매미가 첫 대상으로 선정된 것은 땅 속에서 3~7년간 유충(굼벵이)으로 살다가 여름철 한달 정도 성충으로 짧은 번식활동을 마친 뒤 죽어 나무 등에 붙어있는 허물을 확보하기가 수월하지만 허물만으로는 종 분류가 어렵다. 국내에는 12종이 서식하는데 매미 허물을 한의학계에서는 ‘선퇴’라고 부르며 약용으로 사용한다.

연구진은 수집한 허물을 전문가 검증을 거쳐 선별한 후 몸길이와 주둥이 길이, 앞다리 퇴절 돌기 각도 등 종별 기준이 되는 형태적 특징을 분류하기로 했다. 이를 기반으로 매미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는 총 25개의 정량·정성적 자료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 인공지능이 학습할 수 있도록 종별로 형태적으로 중요한 부위를 촬영해 300장 이상의 허물 사진 자료를 확보할 계획이다.

생물자원관은 연말까지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자동 종 동정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로 했다. 앞서 오는 10월 28일부터 열리는 한국응용곤충학회 학술대회에서 중간 성과를 보고할 예정이다. 최종원 국립생물자원관 생물자원활용부장은 “이미지 동정 프로그램이 개발되면 시공간에 따른 발생 패턴이나 기상, 서식지 요인 등 환경 변화에 따른 매미의 생태 변화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동정이 어려운 자생생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