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과후학교, 사교육보다 아동발달 도움 안 돼”

“방과후학교, 사교육보다 아동발달 도움 안 돼”

김승훈 기자
입력 2021-12-15 22:34
업데이트 2021-12-16 06: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DI “2시간 이상 참여 땐 공격성 커져”
물적·인적 한계… 지자체가 총괄 해야

초등학교 방과후학교가 사교육보다 아동 발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학생 교육과 돌봄 역량 강화를 위해 방과후학교 강사를 늘리고, 프로그램 제공처를 지역사회로 확대해 지방자치단체가 통합 관리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한국개발연구원(KDI) 김인경 연구위원은 이런 내용을 담은 ‘아동 발달을 위한 초등 방과후학교 개선 방향’ 보고서를 15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방과후학교 1시간 미만 참여 때는 건강 상태가 양호해졌지만 2시간 이상 참여 땐 신체 증상이 악화됐다. 2~3시간 참여 땐 학업 활기와 끈기, 체질량 지수가 향상되는 반면 공격성, 우울, 친구관계가 나빠졌다. 반면 사교육은 1시간 이상 참여 땐 학업 효능감과 공격성이 개선됐고 2시간 이상 땐 학교 성적 만족도가 높아졌다. 3시간 이상 땐 학업에 대한 헌신, 활기, 몰두, 주의집중, 친구 관계, 건강 상태 등 모든 항목이 개선됐고, 공격성이나 우울감은 따로 감지되지 않았다.

김 위원은 “이런 결과는 방과후학교와 사교육 참여 시간에 따른 프로그램 구성 차이, 방과후학교와 사교육 간 교수 학습 방법, 강사 특성 등의 차이에서 비롯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방과후학교는 학년이 올라가도 똑같은 프로그램이 반복되거나 강사가 바뀌면 이전 프로그램과의 연속성이 끊기는 등 물적·인적 자원에 한계가 있다는 설명이다. 김 위원은 “지자체에서 방과후학교를 포함한 지역사회 내 도서관, 주민센터, 대학, 복지관 등의 방과후활동을 총괄하고, 학교는 그 틀 내에서 수강 모집 안내, 공간 제공에 협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이 보고서는 2018년 기준 초등학교 4학년이 고등학교 1학년이 되는 2025년까지 해마다 추적 조사하는 것으로, 이번에는 2018~2019년 자료를 활용했다. 방과후학교는 정규 수업과 별도로 학교 내에서 일정 기간 지속되는 교육·돌봄 활동이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21-12-16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