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학부모·학생 설득 실패한 ‘불통 교육부’

학부모·학생 설득 실패한 ‘불통 교육부’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1-12-07 21:06
업데이트 2021-12-08 02: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상조치돼도 문 안 닫아”→ “학생 보호”
학습권만 강조하다 방역패스 적용 선회
학부모 93%가 “청소년 방역패스 반대”

“방역패스, 학부모가 책임지란 말이냐”
“방역패스, 학부모가 책임지란 말이냐” 서울시학부모연합의 한 회원이 7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방역패스 철회를 요구하는 손팻말을 들고 서 있다. 서울시학부모연합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청소년 백신 접종은 학생과 학부모의 자율 의지에 맡겨야 한다”면서 교육부에 아이들의 건강권과 학습권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교육부가 방역패스 적용을 통한 소아·청소년의 백신접종을 사실상 강제하고 나서면서 이에 반대하는 학부모·학생들의 반대 목소리가 거세다. 소통도 제대로 하지 않다가 상황이 다급해지자 백신접종을 강행한 교육 당국이 스스로 화를 자초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보수 성향 교육시민단체인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은 7일 단체 회원 등 학부모 1만 8349명을 대상으로 지난 5~6일 온라인과 문자메시지를 통해 설문 조사한 결과를 내놨다. 응답자의 93%(1만 7125명)가 만 12∼18세 청소년에게 적용하는 방역패스에 반대했고, 찬성한 학부모는 5.6%(1044명)에 그쳤다.

이런 반발은 교육부가 방역 당국의 단계적 일상회복에 맞춰 지난달 22일 시행한 전면등교부터 조짐이 보였다. 이 시기 학생 확진자가 최고치를 찍으면서 경고등이 켜졌지만,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비상조치가 발동한다고 해서 학교가 완전히 한꺼번에 문을 닫거나 하는 그런 일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강한 자세를 보였다. 확진자가 계속 늘어나면서 교육부는 이달 1일 질병관리청과 공동으로 코로나19 백신접종을 권고하고 나섰다. 유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국민 여러분 모두가 도와주셔야만 아이들의 전면등교를 지킬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학생 확진자가 계속 늘자 정부는 급기야 6일에는 내년 2월 방역패스를 적용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그동안 강조하던 학습권에도 고개를 돌렸다.

오락가락하는 모습과 함께 부작용에 대한 소통 부족도 불신을 부른다. 현재 소아·청소년 백신 안전성에 대해 국내에서 별다른 연구 조사가 없는 수준이다. 백신을 접종한 고교생보다 초등학생과 중학생 확진자 발생이 많아 백신접종을 해야 한다는 게 교육 당국의 주된 논리다. 중1 자녀를 둔 한 학부모는 “백신접종이 코로나19 예방에 더 효과적이라는 걸 모르는 게 아니다. 그런데 부작용 등에 대한 충분한 설명 없이 접종을 강요하니 반대가 클 수밖에 없지 않나”면서 불만을 드러냈다.

비판이 이어지자 유 부총리는 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양화중에서 열리는 학생·학부모·전문가 온라인 포럼 ‘청소년 코로나19 백신접종!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 참석해 학부모 설득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21-12-08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