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델타 변이 확산세에…일선 학교 “2학기 등교 방식 예측 어려워”

델타 변이 확산세에…일선 학교 “2학기 등교 방식 예측 어려워”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07-20 16:14
업데이트 2021-07-20 16: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학기에 전면 등교가 될 지, 전면 원격이 될 지 알 수가 없습니다.” (서울 A중학교 교장)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면서 일선 학교의 2학기 등교 방식도 예측이 어려워지고 있다. 2학기 개학 시기에 거리두기 단계가 2단계까지 낮아질 경우 전면 등교가 가능하지만, 여름철 휴가로 인한 지역 이동과 ‘델타 변이’의 확산세가 변수다.

20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지난 14일부터 이날까지 1주일간 해외유입을 제외한 코로나19 지역발생 확진자는 일일 평균 1407.1명으로 거리두기 3단계를 충족한다. 지역별로는 서울(약 512명)은 4단계(389명 이상)에 해당하고 경기(약 407명)·인천(81명)은 3단계에 해당한다. 25일 4단계 조치가 종료되는 수도권에 대해 방역당국은 이번 주 상황을 지켜보면서 연장 여부를 결정한다. 델타 변이의 확산으로 주별 재생산시수가 줄지 않아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조치가 추가 연장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이로 인해 일선 학교는 8월 중~하순에 시작되는 2학기의 등교 방식을 예측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조치가 2주 연장될 경우, 2주 뒤인 8월 7일 전후에 거리두기 단계가 어떻게 조정되는지 여부에 따라 2학기 등교 방식도 결정된다. 문제는 거리두기 단계가 바뀔 때마다 학사운영 방식을 수정하고 원격수업을 준비하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서울의 한 초등학교 교장은 “원격수업을 한 번도 안 해본 초등학교 1학년은 스마트기기를 대여하고 플랫폼 접속 방식을 가르쳐주는 데에도 수일이 걸린다”면서 “개학 2주 전까지는 2학기 등교 방식이 정해져야 학사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일선 학교는 전면 등교와 3~4단계에 따른 부분 원격수업 및 전면 원격수업까지 염두에 두고 준비하려는 움직임도 포착된다. 서울 강남구의 한 초등학교 학부모는 “학교에서 2학기에 원격수업을 해야 할 수도 있다며 집에 학생이 사용할 노트북이나 컴퓨터가 있는지 알려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개학 시기의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등교 방식이 결정되는 만큼 지역 감염 상황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2학기 개학에 앞서 사전에 준비해야 할 사안들을 위해 시도교육청과 긴밀히 협력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