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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들 83% “원격수업 효과 낮아 … 학급 당 학생 수 20명 이하로 줄여야”

교사들 83% “원격수업 효과 낮아 … 학급 당 학생 수 20명 이하로 줄여야”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0-08-21 11:11
업데이트 2020-08-21 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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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 꺼진 현대고
불 꺼진 현대고 14일 오후 서울 강남구 현대고등학교 정문이 굳게 닫혀있다.
강남구에 따르면 이 학생은 13일 발열 등 증상이 나타나 코로나19 검사를 받은 결과 14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날 학교에는 1학년과 3학년 학생들이 등교했으나, 학교 측은 오전 수업이 끝난 뒤 학생들을 조기 귀가시켰다.방역당국은 확진 학생을 상대로 역학조사를 벌이면서 접촉자를 파악 중이다. 2020.8.14/뉴스1
교사 10명 중 8명이 “원격수업이 대면수업보다 효과가 낮다”고 평가한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교사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과도한 학급 당 학생 수 문제가 드러났으며, 학급 당 학생 수를 20명 이하로 줄여야 한다고 응답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지난 8월 5일부터 14일까지 전국 교사 401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전교조는 “지난 1학기 학교현장의 실태와 어려움을 진단하고 중장기적인 교육 방향 설정과 개선을 위한 요구를 모으기 위해 설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설문조사 결과 교사들은 지난 1학기 진행된 원격수업에 대해 응답자의 83%가 “대면수업에 비해 교육적 효과가 낮다”고 평가했다. 교사들은 원격수업 준비에 가장 어려웠던 점으로 ‘제한적인 교육활동’(60%), ‘과다한 수업 준비 시간’(43.1%) 등을 꼽았다.

원격수업 진행 시 가장 심각하게 느끼는 문제점으로는 ‘학습 격차 심화’(61.8%)와 ‘피드백의 어려움’(53.6%) 등으로 나타났다. 학습 격차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가정환경의 차이’(72.3%), ‘학습동기의 차이’(50.6%) 순으로 꼽혔다. 전교조는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습 격차 해소에 전 사회적 대책이 필요함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한편 등교수업에서의 가장 큰 어려움으로는 ‘마스크 착용 수업의 피로감’(60.9%)과 ‘거리두기로 인한 수업 제약’(53.5%)이 높게 나타났다.

교사들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드러난 교육 현장의 문제점으로 ‘과밀한 학급당 학생 수’(42.6%)와 ‘현장과 맞지 않는 방역지침’(42.6%)을 꼽았다. 학습 격차 해소 방안에 대해서도 ‘학급당 학생 수 감축’(55.8%)과 ‘대면수업 확대’(48.5%)가 높게 나타났으며, 대면수업 확대를 위해 필요한 조건에서도 ‘학급당 학생수 감축’(57.3%)를 가장 많이 꼽았다. 교사들 대부분(97.2%)은 방역이 가능한 학급당 학생 수로 ‘20명 이하’가 돼야 한다고 응답했으며, 초등학교 교사 76.1%와 특수교사 89.5%는 ‘15명 이하’가 돼야 한다고 응답했다.

향후 지속될 감염병 상황에 대비해 시급히 추진돼야 할 정책으로는 ‘수업일수·수업시수 등의 과감한 감축’(63.3%),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을 위한 교원증원’(48.1%) 순으로 꼽혔다. 전교조는 “학급 당 학생 수 상한선 20명을 법제화하고 연차적인 교원 증원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면서 “불필요한 행정 업무 감축, 학교 운영의 자율성, 입시 위주의 교육체제 개편 논의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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