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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수학 교사에게 국사·음악 배우는 중고생

국어·수학 교사에게 국사·음악 배우는 중고생

입력 2013-10-17 00:00
업데이트 2013-10-17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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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부족하다고 ‘돌려막기 수업’하는 학교

경북의 한 고등학교 교사 이성태(29·가명)씨는 최근 수업에 들어갈 때마다 한숨을 내쉰다. 국어가 전공 과목이지만 교사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미술과 도덕까지 가르치고 있다. 이씨는 “지난해 수능 과목인 국사를 가르칠 때보다 부담은 덜었다”면서도 “나도 잘 모르는 상황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려니 미안한 마음과 자괴감이 든다”고 털어놨다.

일선 중·고등학교에서 ‘국·영·수’ 교사가 도덕과 국사를 비롯해 예체능 과목까지 가르치는 황당한 일이 수시로 일어나고 있지만 교육부와 전국 시·도교육청은 ‘모르쇠’로 일관해 논란을 빚고 있다.

문제는 무자격자가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이어서 수업의 전문성이 떨어지고 해당 교사도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점이다. 특히 ‘상치 교사’(전공과목이 아닌 교사)들은 개별 학교의 사정으로 갑자기 전공이 아닌 과목을 떠안은 만큼 해당 교과의 연수조차 받지 않고 수업에 들어간다.

고등학교에서 음악을 상치 과목으로 가르치는 수학교사 김모(28)씨는 16일 “개학을 앞두고 시간표를 짜는 과정에서 ‘시수’(과목당 1주일에 배정된 수업 시간)가 남는다는 이유로 갑자기 음악 과목을 떠안게 됐다”면서 “학생들도 선생님이 잘 모른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말을 듣지 않아 수업을 진행하기가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교사 황모(26·여)씨는 “교원의 전문성과 자격은 법률로 정해 놓은 것인데 상치 교사를 두는 것은 교원자격증이 없는 사람에게 학생들을 가르치도록 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꼬집었다.

하지만 일선 교육청은 상치 교사의 존재 자체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교육청 관계자들은 이구동성으로 “원칙적으로 상치 교사를 둘 수 없기 때문에 실태 조사를 따로 하지 않는다”면서 “자신의 임용 과목이 아닌 다른 교과목을 가르치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선 학교의 사정은 달랐다. 일선 교사들은 “교사 1명을 추가로 받을 수 있는 시수가 부족하면 학교 차원에서 시간 여유가 있는 교사가 다른 과목을 종종 맡는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적게는 1과목, 많게는 2~3개의 다른 과목을 가르치는 교사가 심심찮게 발생한다는 것이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상희 민주당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3학년도 전국 중·고등학교의 과목 변경 교사 수는 1140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0학년도 202명이던 과목 변경 교사 수가 불과 3년 만에 5.6배 이상 급증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컴퓨터나 교련 등 폐지되는 과목이 생기고 진로진학 상담 등의 과목 수요가 급증하면서 전과를 신청한 교사가 늘어났다”면서 “사전에 수요 분석을 한 뒤 연수 과정을 거쳐 부전공 자격을 부여하고 정식 발령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합법적인 과정을 거쳐 전환된 만큼 문제가 없다는 얘기다.

지역에 따라서는 특정 과목 교사가 부족하면 인근 학교가 지원하는 ‘순회 교사’를 권장하고 있지만 이 또한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교사는 “선택교육 과정과 집중이수제를 적용하다 보면 전체 학생과 교사의 비율은 맞더라도 과목별 교사의 수급 균형이 깨지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면서 순회 교사가 탁상공론이라고 지적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상치 교과를 방지하기 위해 매년 복수 전공의 자격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면서 “교육청 단위에서 교원 수급·임용 계획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 같다”고 해명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3-10-17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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