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학사교과서 쓴 이명희 교수 사임하라”

“교학사교과서 쓴 이명희 교수 사임하라”

입력 2013-10-01 00:00
업데이트 2013-10-01 0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주대 동문 243명 성명서

공주대 역사교육과 동문 243명은 친일·독재 미화 논란을 빚고 있는 교학사 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저자인 이 대학 이명희 역사교육과 교수의 사임을 촉구했다. 역사왜곡 외에도 교학사 교과서는 위키피디아 베끼기와 수백 건의 사실 오류 등으로 인해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상태다.

이명희 공주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
이명희 공주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
역사교육과 동문은 30일 내놓은 성명에서 “이 교수는 한국사 교과서 문제를 좌우 진영의 이념전쟁으로 몰아가며 비지성적 논점과 행동으로 역사교사를 양성하는 교육자로서의 자질을 의심케 했다”며 교단에서 물러날 것을 주장했다.

이들은 “최근 공주대 역사교육과의 자부심에 흙탕물을 끼얹는 사태가 일어났는데 친일과 독재를 미화할 뿐 아니라 일부 역사적 사실마저도 부정확하다고 알려진 교과서 발행이 그것이며 이 문제의 중심에 놓인 인물이 이 교수”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인물이 공주대 역사교육과에 계속 재직하는 것은 예비 교사들뿐 아니라 이곳에서 교사의 꿈을 키웠던 모든 이들에게 불명예를 안겨주는 것”이라며 “이 교수는 공주대를 떠나라”고 요구했다.

공주대 동문들에 이어 학생들도 이 교수 문제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염윤석 공주대 총학생회장은 “단과대 학생회장들과 함께하는 중앙위원회를 소집해 ‘이명희 교수 사퇴 요구’에 대한 입장을 논의하고 있고 조만간 정리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3-10-01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