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RI 찍던 60대 환자, 산소통에 눌려 숨져…경찰 “의료사고”

MRI 찍던 60대 환자, 산소통에 눌려 숨져…경찰 “의료사고”

최선을 기자
입력 2021-12-28 11:00
업데이트 2021-12-28 1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의사·방사선사 과실” 판단

지난 10월 자기공명영상촬영(MRI)을 하던 60대 환자가 갑자기 움직인 산소통에 머리, 가슴을 눌려 숨진 사건과 관련해 경찰이 병원측 과실로 인한 의료사고라고 판단했다.

28일 김해서부경찰서는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김해 한 병원 의사와 방사선사 2명을 창원지검에 송치한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14일 오후 8시 19분쯤 경남 김해시 한 병원에서 MRI 촬영을 하던 환자 A(60)씨가 갑자기 빨려온 산소통에 머리와 가슴 부위가 눌려 숨졌다.

경찰은 MRI가 가동하면서 발생한 자력이 약 2m 거리에 있던 금속제 산소통을 MRI로 끌어당겼고, 기기 속으로 빨려 들어간 산소통이 A씨를 압박한 것으로 봤다. 산소통 크기는 높이 128㎝, 둘레 76㎝였다.

사고 순간 ‘쾅’ 소리가 밖에서도 들릴 정도로 충격이 컸던 것으로 전해졌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A씨가 산소통 압박에 의해 심장과 머리가 충격을 받아 뇌진탕으로 숨진 것으로 판단했다.

의료진 과실 여부를 수사한 경찰은 당시 당직 의사가 ‘MRI실에 산소통을 가지고 내려오라’고 병원 직원에게 지시한 것을 확인하고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가 있다고 결론 냈다. 방사선사는 MRI 기기가 강한 자성이 있어 산소통 등 금속 재질 의료기를 가까이 둘 수 없는데도 묵인한 혐의가 있다고 판단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