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급차출산’ 남편 “진통 오는데 병원이 없다? 사형선고와 같다”

‘구급차출산’ 남편 “진통 오는데 병원이 없다? 사형선고와 같다”

최선을 기자
입력 2021-12-22 15:53
업데이트 2021-12-22 15: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에 확진된 산모가 병상 부족으로 구급차에서 아기를 낳는 일이 발생한 가운데 남편은 “아이를 낳아야 하는데 병원이 없다는 말은 사형선고와 같다”고 심경을 전했다.

산모의 남편 A씨는 2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세상이 무너지는 것 같았다”며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지난 18일 경기 양주에 사는 30대 산모는 구급차에서 아기를 낳았다. 지난 16일 확진 판정을 받았던 산모는 만삭이었기에 바로 병상 배정 신청을 했고, 계속 기다리던 상황이었다고 한다. 병상 배정을 신청하고 기다리던 중에 산통이 온 것.

A씨는 “산모가 얼마나 무서웠겠나. 그런데 돌아오는 답변은 ‘지금 일단 병상이 없다. 2~3일 정도는 걸릴 수 있으니 최대한 기다려달라’는 거였다”며 “그 사이 진통이 오고 아기가 나오면 어떻게 하냐고 물었더니 구급대원을 부르라고 하더라”라고 전했다.

A씨는 당시 밤 12시쯤에 병상은 둘째 치고 아이를 출산할 병원도 찾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내 혼자 구급차에 태워 보낼 때의 심정에 대해 “세상이 무너지는 것 같았다. 그 순간도 제가 함께하지 못하고 혼자 내보낼 수밖에 없는 모든 상황이 다 미안했다”고 했다.

A씨는 “보건소에 전화를 100번, 1000번은 했을 거다. 항상 수화기 넘어서 안내멘트가 나오는데 ‘대한민국 정부가 당신과 끝까지 함께 합니다’라고 나온다. 저는 들을 때마다 정부가 저희와 함께 하는 건가 정말 괴리감이 들더라”며 “외롭고 아무도 함께하지 않은 것 같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A씨는 출산 후 아내는 평택에 있는 병원에서 격리 치료를 받고 있는 중이고, 아기는 다행히 음성이 나와서 할머니댁에 있다고 전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병상을 찾지 못해 구급차에서 아기를 낳은 코로나19 확진 임신부의 남편과 영상통화를 하는 모습. 2021.12.22. 윤석열 페이스북 캡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병상을 찾지 못해 구급차에서 아기를 낳은 코로나19 확진 임신부의 남편과 영상통화를 하는 모습. 2021.12.22. 윤석열 페이스북 캡처
윤석열 “태어나줘서 고맙다” 남편과 영상통화
한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A씨와 전날 영상 통화를 했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산모와 아기의 건강이 좋은 상태라고 해 정말 기뻤다”며 “아기에게도 태어나줘서 고맙다는 인사를 전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2년이라는 시간 동안 코로나19 사태가 이어지는데 아직도 코로나19에 걸린 산모와 갓 태어난 아기가 함께 보호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돼 있지 않은 것은 문제”라며 “국가가 마땅히 해결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