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둬놓고 3차 접종에 휴가 통제” 육군 장병 호소에 軍 “휴가 자제 권고 오해한 것”

“가둬놓고 3차 접종에 휴가 통제” 육군 장병 호소에 軍 “휴가 자제 권고 오해한 것”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1-12-08 10:12
업데이트 2021-12-08 1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23rf,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 페이스북 캡처
123rf,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 페이스북 캡처
휴가 장병들을 중심으로 돌파 감염 사례가 늘어남에 따라 군 당국이 추가접종(부스터샷)을 당초 계획보다 앞당기기로 한 가운데, 한 육군 장병이 부스터샷 접종 기간 동안 휴가가 전면 통제됐다며 불만을 제기했다. 해당 부대 측은 “소통 부족에 따른 오해”라고 해명했다.

지난 7일 페이스북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육대전)에는 ‘6사단 예하대대 3차 백신 접종 기간 휴가통제’란 제목의 제보가 올라왔다.

자신을 육군 제6보병사단 소속 장병이라고 밝힌 제보자는 “사단은 3차 백신 접종 기간 동안 휴가를 안 나가는 것을 권장한다고 하는데 저희 대대에서 12월 7일~1월 21일까지 휴가를 전면 통제시켰다”면서 “긴급하고 위독한 상황에서의 청원휴가와 전역휴가만 가능하다고 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백신 접종 희망 여부도 관계가 없다. 맞기 싫은 사람도 통제시켰다”면서 “2차 접종까지 완료한 사람이면 (백신접종에) 동의하는지 물어보지도 않고 무조건 맞는다고 보고가 올라가 있다”고 주장했다.

제보자는 “백신 접종 10일 전에 민간인 접촉을 하면 안 되고 백신 접종 후 이틀간 경과를 봐야 하니, 그 기간만 통제를 하는 거라면 모를까, 이 기간 전체를 통제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서 “가둬 놓고 백신을 맞추는 게 인권을 존중한다는 느낌조차 들지 않는다. 그저 노예가 된 느낌”이라고 토로했다.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 페이스북 캡처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 페이스북 캡처
해당 게시글이 논란이 되자 해당 부대인 6사단은 “부대는 항체생성 기간 등을 고려해 장병들을 감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3차 백신 접종 전·후 기간 휴가 자제를 권고했다”면서 “해당 내용을 전파하는 과정에서 소통이 부족해 오해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해명했다.

전체 기간이 아닌 3차 백신 접종 전·후 기간 휴가 자제를 권고했다는 취지다.

한편 국방부는 앞서 지난 3일 서욱 장관 주재로 화상으로 열린 코로나19 전군 주요지휘관회의에서 장병들이 원칙적으로 오는 20일부터 4주간 군병원과 사단급 의무대 등 91개 군 접종기관에서 코로나19 백신 추가접종을 시행하되, 접종 준비가 조기에 완료된 기관에 대해선 13일부터라도 시행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각 군에선 부대별로 접종 희망자 취합을 진행 중인 상황이다.

또 국방부는 그동안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2차까지 완료한 장병은 휴가 복귀시 3~5일차까지 2차례 진단검사(PCR)를 실시하되 10일 간의 ‘예방적 관찰’ 기간을 부여, 격리 없이 일단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했으나, 이번 회의에선 2차례 PCR에서 모두 음성이 나올 때까지 격리하는 것으로 방침을 바꿨다.

이는 최근 군내에서도 코로나19 백신을 2차까지 접종하고 2주 이상이 지난 뒤에도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이른바 ‘돌파감염’이 급증하고 있는 사실을 염두에 둔 조치다.

국방부에 따르면 지난 7일 오전 10시 기준 군내 코로나19 누적확진자 수가 2552명이며, 이 가운데 826명이 돌파감염 사례다. 최근 한 달 새 군에서 보고된 코로나19 확진자 474명 중 448명이 돌파감염자다.
김민지 기자 ming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