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억 번 몸을 찔린 듯, 왜 통제 안 했나” “멀리서 공부하는 딸 응원했는데”

“수억 번 몸을 찔린 듯, 왜 통제 안 했나” “멀리서 공부하는 딸 응원했는데”

김진아 기자
김진아, 이경주, 류지영 기자
입력 2022-10-31 22:20
업데이트 2022-11-01 06: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세 아들·26세 딸 잃은 美·日부친

스티브 블레시(62)가 트위터에 올린 아들 스티븐의 사진. 트위터 캡처
스티브 블레시(62)가 트위터에 올린 아들 스티븐의 사진. 트위터 캡처
“여러 가지 일에 도전하는 딸이었다. 멀리서 노력하고 있는 딸을 응원하고 있었는데….” 일본 북부 홋카이도에 거주하는 도미가와 아유무(60)는 31일 요미우리신문에 딸 얘기를 하다 말을 잇지 못했다. 딸 메이(26)는 지난 29일 이태원 참사로 목숨을 잃은 일본인 2명 중 한 명이다.

도쿄에서 웹디자인과 액세서리 제작에 종사한 뒤 지난 6월부터 한국에서 공부하며 평소 아버지에게 라인 메신저를 통해 세세하게 근황을 알리던 어여쁘고 착한 딸이었다. 참사 당일 오후 7시쯤 아버지는 딸에게서 “인사동이라는 곳에서 먹은 비빔밥 맛있었어!! 오늘은 같은 반 프랑스 친구를 만나요”라는 메시지를 받았다. 다음날 오전 참사 소식을 듣고 딸에게 잇달아 전화를 걸었지만 끝내 불통이었다. “제발, 제발…”이라며 딸이 무사하기만 기도했지만 외무성으로부터 최악의 소식을 듣고 말았다.

‘여행, 케이팝을 좋아한다’고 자신을 소개한 메이의 페이스북엔 많은 일본인들이 추모 댓글을 남기고 있다.

스티브 블래시(62)는 뉴욕타임스에 “수억 번 몸을 찔린 듯하다”고 고통을 되뇌었다. 숨진 미국인 2명 중 한 명이 한양대에 재학 중인 아들 스티븐(20)이다. 아버지는 사고 30분 전쯤 문자메시지를 보내 ‘다 좋지만 안전하게 다녀라’라고 했지만 답장은 없었다. 그는 “군중을 통제하지 않았다는데 이해를 못 하겠다. 아들에겐 첫 모험이었다”고 되돌아봤다.

한편 중국은 입국 시 격리(10일) 규정 때문에 본토인들의 한국 관광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따라서 사상자(사망 4명, 부상 2명) 대부분은 유학생일 것으로 추정된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2022-11-0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