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QR코드 찍자 “딩동”…입장 불가입니다

QR코드 찍자 “딩동”…입장 불가입니다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12-27 21:42
업데이트 2021-12-28 09: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접종완료자입니다’는 출입, ‘딩동’은 불가…알림음 변경

백화점·대형마트도 QR코드 의무화
백화점·대형마트도 QR코드 의무화 28일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을 방문한 시민들이 백화점 입장 전에 휴대전화 QR코드를 인식 단말기에 대고 있다. 이날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역대 최고인 1896명을 기록하는 등 코로나19 확산세가 가라앉지 않자 정부는 오는 30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이상부터는 백화점, 대형마트와 같은 대규모 점포에서의 출입명부 관리 도입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내년 1월 3일부터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전자증명서 인증시스템을 이용할 때 ‘접종완료자입니다’ 소리를 확인해야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 적용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딩동’ 소리는 입장 불가(미접종 예외에 해당하는 자 제외)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27일 정례브리핑에서 “시설 운영자가 이용자의 접종상태를 쉽게 알 수 있게끔 전자증명서 인증시스템에서 접종 상태를 소리로 안내하도록 개선했다”고 밝혔다.

방대본에 따르면 바뀐 인증 시스템에 QR 코드를 인식시키면 유효기간 만료 여부에 따라 다른 알림음이 나온다.

시설관리자는 내년 1월 3일에 맞춰 KI-PASS 앱을 업데이트해야 개선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현재는 ‘접종 완료 후 14일이 경과되었습니다’라는 안내 음성이 나오지만, 앞으로는 유효기간이 남은 경우에만 ‘접종완료자입니다’라는 음성이 나온다.

반면 6개월의 유효기간이 만료된 접종증명서를 대면 ‘딩동’하는 소리가 나온다.

이상원 방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은 “시설관리자는 딩동 소리가 나오는 경우 미접종 예외에 해당하는지 확인하고, (이외) 방역패스 미소지자는 시설 이용이 불가능하다고 안내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음성 안내 조치로 사람이 몰리는 시간, 소규모 시설에서도 (출입 관리를 위한) 상주 인원 없이 이용자의 접종완료 및 유효기간 만료 여부를 편하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12일 서울도서관에 방역패스관련 안내문이 설치돼 있다. 13일부턴 방역패스 지침을 위반하면 과태료 등 벌칙이 부과된다. 2021. 12. 12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12일 서울도서관에 방역패스관련 안내문이 설치돼 있다. 13일부턴 방역패스 지침을 위반하면 과태료 등 벌칙이 부과된다. 2021. 12. 12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내년 1월 3일부터 방역패스 유효기간 6개월 적용
또 접종증명 유효기간이 적용돼(1월 3∼9일은 계도기간) 2차 접종 후 180일이 지난 접종 증명서는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이에 코로나19 백신 기본접종을 완료한 지 6개월이 지났는데도 추가접종(3차 접종)을 하지 않은 경우 방역패스 적용시설에 출입할 수 없다.
이미지 확대
도서관 방역패스 안내문구
도서관 방역패스 안내문구 8일 서울에 있는 한 도서관 앞에 방역패스(백신접종증명·PCR음성확인) 시행을 알리는 문구가 붙어 있다. 방역패스 혼란과 청소년 방역패스에 대한 논란이 일면서 정치권을 중심으로 개선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뉴스1
부스터샷 접종률, 아직은 30% 미만
27일 0시 기준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은 전체 인구 대비 1차 접종자 85.7%, 접종 완료자(2차 접종) 82.4%, 3차 접종자(부스터샷) 29.6%를 기록했다.

김우주 고려대학교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부스터샷은 델타 변이에 대해 중증, 사망 예방이 88~91%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며 “오미크론에 대해서도 70%대의 예방 효과가 있다는 영국 데이터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나라도 곧 부스터샷 효과가 나타나겠지만 12월 안에 효과를 보긴 어려울 것 같다. 또 부스터샷 접종률뿐만 아니라 마스크 착용 준수,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과 문화에 따라서도 데이터가 좌우된다”고 덧붙였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