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릉시, 중국에 ‘강릉’ 상표 등록 나선다

강릉시, 중국에 ‘강릉’ 상표 등록 나선다

조한종 기자
입력 2021-12-22 11:50
업데이트 2021-12-22 13: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릉시 전경. 강릉시 제공
강릉시 전경. 강릉시 제공
“중국에 빼앗길라 ‘강릉’ 상표를 지켜라”

강원 강릉시가 2018동계올림픽 이후 도시 브랜드 가치가 높아진 ‘강릉’을 중국에 상표 등록을 추진하고 나섰다.

22일 강릉시에 따르면 최근 중국의 한 식품회사가 자사 식품 판매 마케팅을 위해 중국 내 상표등록기관인 중국 국가지식재산국에 ‘강릉’ 상표 등록을 추진한다는 사실을 한국지식재산보호원으로부터 통보 받았다. 이에 중국 국제특허법률 전문회사를 통해 국가지식재산국에 이의 신청을 의뢰, 최근 승소 판결을 받았다.

한국의 특허청에 해당하는 중국 국가지식재산국은 승소 판결 이유로 “강릉시는 한국의 유명 도시로 모두가 알고 있는 외국 지명에 속한다”고 명시했다. 시는 앞으로 상표 침해를 원천 봉쇄하기 위해 올해 초 중국 국가지식재산국에 ‘강릉’ 상표 출원 등록을 신청 했다. 최종 등록이 되면 앞으로 유사한 사례 발생을 사전에 막고, 분쟁이 발생하면 유리한 입장에서 상표를 보호할 수 있을 전망이다.

안정철 강릉시 시민소통홍보관실 도시브랜드담당은 “2018 동계올림픽 개최에 따른 글로벌 인지도 상승과, 중국내에서 베이징 동계올림픽 붐업으로 직전 빙상경기 개최도시 강릉의 브랜드 가치가 상승하면서 상표 침해 사례가 빈발할 것으로 보인다”며 “도시 브랜드 가치 상승에 따른 상표권 침해를 막기 위해 유관기관과 협조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상표 출원 등록 등 선제적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릉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