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AZ·얀센 효과 없다? 당국 “중증·사망 예방 효과 우수”

AZ·얀센 효과 없다? 당국 “중증·사망 예방 효과 우수”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1-12-20 15:34
업데이트 2021-12-20 15: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인 광주 광산구 신가병원에 9일 오전 얀센 백신이 도착해 냉장 보관 중이다. 2021.6.9 연합뉴스
코로나19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인 광주 광산구 신가병원에 9일 오전 얀센 백신이 도착해 냉장 보관 중이다. 2021.6.9 연합뉴스
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 오미크론에 mRNA백신(화이자·모더나) 외의 효과가 없다는 연구 결과와 관련 방역당국이 3차 접종을 했을 때는 감염 예방 효과가 80%로 올라간다고 밝혔다.

박영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역학조사팀장은 20일 정례브리핑에서 “백신 종류에 따른 효과의 차이는 감염 예방효과에 있어서 mRNA 백신과 바이러스 벡터 백신(아스트라제네카·얀센)에 효과 차이가 있다는 보고는 있다”면서도 “위중증·사망 예방 효과는 두 종류 백신 모두 우수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뉴욕타임스(NYT)는 19일(현지시간) mRNA백신을 제외한 대부분의 백신이 오미크론 변이 감염을 막는데 효과가 없다는 연구결과를 보도했다. 여러 초기 연구 결과에 따르면 mRNA 백신은 3차 접종까지 마치면 모두 변이 감염을 막는데 효과가 있었지만, 아스트라제네카·얀센, 중국과 러시아에서 개발한 백신도 오미크론 변이를 막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내용이다.

방대본은 백신의 예방 효과를 크게 감염 예방, 중증 예방, 사망 예방 등 3가지 효과로 나눈다. 앞선 델타 변이에서도 mRNA 백신이 바이러스 벡터 백신 보다 감염예방 효과가 낫다는 추이는 있지만, 위중증·사망 예방 측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는 설명이다.

박 팀장은 “현 시점에서 더 중요한 것은 부스터샷을 맞았을 경우 감염 예방 효과도 대부분 80% 이상 올라가는 데이터들이 있다”며 “국내 데이터는 더 모니터링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