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요소수 수급 안정 발표 불구…주유소 절반 재고 `0‘

정부 요소수 수급 안정 발표 불구…주유소 절반 재고 `0‘

조한종 기자
입력 2021-12-01 14:33
업데이트 2021-12-01 14: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요소수 대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4일 인천 연수구 한 주유소에 ‘요소수 품절’이라는 안내문이 붙어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요소수 대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4일 인천 연수구 한 주유소에 ‘요소수 품절’이라는 안내문이 붙어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정부의 잇따른 요소수 수급 안정 발표에도 불구하고 강원지역 일선 주유소에서는 요소수 품귀현상이 해소 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강원도 내 주유소 업계는 1일 요소수 대란이 계속되면서 재고 확보에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주유업 관계자들은 “정부의 요소수 수급 정상화는 다른 세상 얘기”라며 “팔고 싶어도 재고가 전혀 없는데 창고에 쌓아두고 안 파는 것 아니냐고 물을 때마다 억울하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실제로 이날 강원도내 주유소 30곳에 대한 요소수 재고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절반 가까운 14곳에서 요소수 구입이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주 내 재고가 들어온다고 답한 곳은 9곳, 현재 주유소에 재고가 있는 곳은 7곳 뿐이었다. 다만 재고를 보유한 7곳 중 3곳은 경고등이 들어와야만 구입이 가능하다. “팔긴 하지만 아직 비싸다”고 답한 원주의 한 주유소업자는 “재고 확보가 어려워 10ℓ에 세 배 가격으로 팔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 같은 분위기는 정부가 지정한 거점주유소들의 재고에서도 확인돼고 있다. 한국석유공사의 유가정보서비스 오피넷에 따르면 강원도내 거점주유소 4곳의 요소수 재고 상태는 모두 매진이었다. 전국으로 따져도 거점주유소 111곳 중 65곳의 요소수 재고량은 200ℓ 이하인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가 요소수 중점 유통망으로 정한 주유소들조차 58%가 수급난에 시달리고 있는 셈이다.

최종헌 한국주유소협회 강원도지회장은 “11월 초보다 물량이 풀리고 있지만 아직 제한적인 수준”이라며 “생산된 요소수를 시장에 빠르게 푸는 것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춘천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