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님 오나 했더니 예약취소 전화뿐” 영업제한 재검토에 떠는 자영업자

“손님 오나 했더니 예약취소 전화뿐” 영업제한 재검토에 떠는 자영업자

오세진, 곽소영 기자
입력 2021-11-30 22:30
업데이트 2021-12-01 0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말 특수 기대감, 오미크론이 ‘찬물’
“다시 영업제한 땐 올해 장사는 끝나”
“이제 겨우 빚 좀 갚나 했는데” 탄식

30일 서울 종로의 한 식당가에 한 주점이 내놓은 간이 의자가 쌓여 있다.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이 세계적으로 유행할 조짐을 보이면서 위드 코로나 정책으로 잠시 회복세를 보이던 자영업이 다시 위축될 것으로 우려된다. 2021.11.30 연합뉴스
30일 서울 종로의 한 식당가에 한 주점이 내놓은 간이 의자가 쌓여 있다.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이 세계적으로 유행할 조짐을 보이면서 위드 코로나 정책으로 잠시 회복세를 보이던 자영업이 다시 위축될 것으로 우려된다. 2021.11.30 연합뉴스
30일 오후 1시쯤 식당이 즐비한 서울 종로구 당주동의 거리는 한산했다. 일부 식당은 손님 발길이 평소보다 일찍 끊기자 점심 영업을 마치고 가게 문 앞을 청소했다. 김치찌개 식당을 운영하는 권영숙(66)씨는 “원래 같으면 이 시간에 여기가 (손님들로) 꽉 차 있어야 하는데 지금은 텅텅 비어 있다”면서 “요즘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새로 나타나고 신규 확진자도 크게 늘어서인지 손님이 확 줄었다”고 토로했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1단계 조치 시행으로 ‘특수’를 기대했던 자영업자들은 전염성이 강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불안한 마음을 숨기지 못하고 있다. 정부가 사적 모임 가능 인원을 축소하고 영업 시간을 제한하는 조치를 검토한다는 소식에 한숨만 늘어 가는 분위기다.

서대문구 신촌로에서 찜닭 가게를 운영 중인 김모(44)씨는 “근처에 있는 대학이 지금도 비대면 수업을 많이 하기 때문에 위드 코로나 조치 시행 후 점심시간에 식당을 찾은 손님 수가 그전보다 10명 정도밖에 늘지 않았다. ‘일상회복’이라는 말이 피부에 와닿지 않는다”면서 “내년 새학기에는 나아질 것이라는 희망 하나로 버티고 있다. 다시 거리두기 규제를 강화하면 사형선고나 다름없다”고 걱정했다.

종로구에서 해산물 식당을 운영하는 송종인(68)씨는 “송년회 시기를 앞두고 이제야 숨통이 조금 트이겠구나 싶었는데 확진자 급증과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정부가 다시 영업제한 조치를 하면 올해도 장사는 끝”이라며 “이제 빚을 좀 갚나 싶었는데 눈앞이 캄캄하다”는 심경을 전했다. 마포구에서 노래방을 운영하는 이모(57)씨도 “노래방은 연말 한 달 영업해서 1년 먹고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연말이 대목인데 아직 그런 분위기가 느껴지지 않는다”며 “도대체 일상은 언제쯤 회복할 수 있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하루에 수차례 예약 취소 전화를 받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종로구에서 고깃집을 운영하는 황정현(53)씨는 “평소 예약 손님 4~5팀 중 1팀 정도가 예약을 취소하는데 오늘은 예약 손님 6팀 중 4팀이나 예약을 취소했다”고 말했다.

노원구에서 삼겹살집을 운영하는 이모(36)씨도 “매주 금~토에 8명 내지 10명의 손님이 단체로 오는 경우가 두 번 정도 있었는데 지난주에는 한 번도 없었고, 이번 주 토요일 예약도 취소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곽소영 기자 soy@seoul.co.kr
2021-12-0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