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 위중증 역대 최다···중환자실 간호사들 ‘비명’

코로나19 위중증 역대 최다···중환자실 간호사들 ‘비명’

곽소영 기자
곽소영 기자
입력 2021-11-17 18:04
업데이트 2021-11-17 19: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위중증 환자 522명
중환자실 간호사들 “인력 부족 심각”
일반 중환자실과 응급실도 비상
전문가들 “장기 인력 충원해야”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15일 경기 평택시 박애병원 중환자실에서 의료진들이 코로나19 중증 환자를 돌보고 있다. 뉴스1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15일 경기 평택시 박애병원 중환자실에서 의료진들이 코로나19 중증 환자를 돌보고 있다.
뉴스1
“끝나지 않는 전쟁 같아요. 환자가 물밀듯 밀려옵니다.”

15년차 간호사 김모(38)씨가 근무하는 대학병원은 최근 코로나19 중환자실 전담 병상 개수를 전체 병상의 3%까지 늘렸다. 그러자 기다렸다는 듯 위중증 환자로 가득 찼다. 김씨는 17일 “언젠간 끝날 것이라는 희망이 안보이는 게 가장 힘들다”고 말했다.

이달 초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으로 일반 시민은 어느 정도 일상을 되찾았지만 최전선에서 일하는 중환자실 간호사들은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이며 2년째 전쟁을 치르고 있다. 특히 위중증 환자가 이날 역대 최고치(522명)를 기록하면서 간호사의 업무 강도는 임계치를 넘어서는 분위기다.

현장에서는 간호 인력 부족을 호소하고 있지만 쉽사리 채워지지 않고 있는 게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힌다. 상급 종합병원에서 근무 중인 ‘행동하는간호사회’ 소속 7년차 간호사 이모(30)씨는 “코로나19 병동에서는 보호장구 착용 때문에 2인 1조로 근무를 해야 해서 병상이 늘어날수록 인력 부담도 배로 가중되는 구조”라고 말했다. 이어 “내시경실에 있다가도 중환자실에 발이라도 한 번 담가봤던 간호사는 모두 차출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15년차 김모씨도 “중환자실은 원래 이직·사직률이 높은 부서인데 최근에는 부서 이동이 거의 없다”면서 “인력이 너무 부족해 말도 꺼내지 못하는 분위기”라고 토로했다.

중환자실에서 긴급 상황이 발생하면 담당 간호사는 지원 인력이 보호 장구를 착용할 때까지 최대한 시간을 벌어야 한다. 이런 이유로 중환자실에는 경력이 많은 고연차 간호사가 우선 배치된다.

이씨는 “일반 중환자실에선 기존의 2/3 인력으로 신입 간호사 교육까지 해야 해 업무 지체가 발생한다”며 “무턱대고 신입 간호사가 들어온다고 해서 업무량이 완화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서울의 코로나19 중환자 병상 10개 중 8개가 이미 사용 중인 것으로 나타날 정도로 상황이 급박해지면서 응급실과 일반 중환자실 간호사의 업무 부담도 덩달아 커지고 있다.

서울의 한 종합병원 응급실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김모(27)씨는 “위드 코로나 전에는 응급실로 오는 코로나19 환자를 전담 병원으로 이송하는 게 수월했는데 지금은 다른 병원에 남은 병상을 찾을 때까지 응급실에서 대기해야 한다”면서 “그동안 전담 간호사를 따로 배치해야 해 남은 인력의 업무량도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나순자 보건의료노조위원장은 “인건비 부담으로 병원에서는 장기 인력 채용을 꺼린다”면서 “한 두 달 파견이 아니라 지금부터 교육을 해서 채용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곽소영 기자 so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