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수처 차장-與 의원 통화 논란…野 “감찰 대상”

공수처 차장-與 의원 통화 논란…野 “감찰 대상”

이태권 기자
입력 2021-11-17 17:28
업데이트 2021-11-17 17: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운국 차장-박성준 민주당 의원 통화 논란
김진욱 처장 “우린 국회에 ‘을’…전화 받을 수밖에”
與 박성준 의원 “밥먹자 덕담했을 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겨눈 ‘고발 사주‘ 의혹 수사를 이끌고 있는 여운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차장이 지난달 국정감사 직후 여당 의원과 통화하고 저녁약속까지 잡았다가 취소하는 등 부적절한 접촉이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야당은 “공수처가 여당과 유착했다”며 여 차장에 대한 감찰까지 주장했지만 공수처는 이에 대해 “전혀 근거가 없다”고 해명했다.
정부과천청사에 걸려 있는 공수처 현판 연합뉴스
정부과천청사에 걸려 있는 공수처 현판
연합뉴스
여 차장은 지난달 국정감사 직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통화하면서 이달 22일 저녁 약속을 잡았다. 그러다 언론 보도가 나오자 취소했다.

박 의원이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의 공동 대변인이란 점 때문에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최근 공수처가 윤 후보에 대한 강도높은 수사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박 의원이 일정 부분 역할한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는 대목이다.

이에 공수처는 17일 입장문을 내고 “대화 말미에 인사 차원에서 식사 약속 일정 제의를 완곡히 거절하다 날짜를 특정하지 못하고 유야무야 된 것이 전부”라고 해명했다. 또 “공수처 차장은 수사 뿐 아니라 대국회 업무를 포함한 일반행정 업무 전반도 총괄하는 지위”라며 “이런 현실에서 차장은 공수처를 통할하는 법사위 소속 의원들의 전화를 회피하거나 거부할 수는 없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국회사진기자단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국회사진기자단
하지만 논란은 이날 열린 국회 법사위 전체회의에서도 이어졌다.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은 김진욱 공수처장에게 “여 차장은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성을 위반해 수사대상”이라며 “여 차장을 감찰하라”고 말했다.

김 처장은 “저희는 예산이나 법안 관련해서는 국회에 부탁드리는 을의 입장”이라며 “차제에 처장 밑에 수사차장과 행정차장을 별도로 두면 해결될 일이라 생각해서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답변했다.

논란의 당사자인 박 의원은 “국감이 끝나서 고생하셨다고 언제 식사 한번하자고 덕담한게 전부인데다 이건 정치인의 기본”이라며 “야당이야말로 압수수색에 항의하는 전화를 건 것은 수사압력 아니냐”고 반발했다. 이 때문에 여야 의원들 사이에는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이태권 기자 right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