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왕릉 뷰 아파트’ 철거 청원에 문화재청장 답변 내놨다

‘왕릉 뷰 아파트’ 철거 청원에 문화재청장 답변 내놨다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1-11-17 16:29
업데이트 2021-11-17 16: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장릉에서 건너다 보이는 문제의 아파트 전경. 아파트가 계양산 조망을 완전히 가리고 있다. 연합뉴스
장릉에서 건너다 보이는 문제의 아파트 전경. 아파트가 계양산 조망을 완전히 가리고 있다. 연합뉴스
김현모 문화재청장은 17일 김포 장릉 인근에 문화재청의 허가 없이 건설 중인 아파트의 철거를 촉구하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에 대해 “세계문화유산으로서 (장릉의) 가치를 유지하면서 합리적인 사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청장은 이날 청와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공개한 국민청원 답변에서 “향후 문화재위원회의 심의 결과를 바탕으로 적절한 행정 조치를 취하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문화재청은 지난 9월 문화재보호법 위반 혐의로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에서 아파트를 짓는 건설사 3곳을 경찰에 고발하고 공사 중지를 명령했다.

문화재청은 이들 건설사가 사적 202호이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김포 장릉 인근에 아파트를 지으면서 이와 관련한 심의를 받지 않아 문화재보호법 등을 위반했다고 판단했다.

조선왕릉 중 하나인 김포 장릉은 인조 아버지인 추존왕 원종과 부인 인헌왕후가 묻힌 무덤이다.
이미지 확대
답변하는 김현모 문화재청 청장
답변하는 김현모 문화재청 청장 김현모 문화재청 청장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1년도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10.5
국회사진기자단
세 건설사는 장릉 반경 500m 안쪽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에서 높이 20m 이상의 건축 행위를 할 때 필요한 현상변경 심의를 받지 않고 고층 아파트 19개 동 건설을 추진했다.

문화재위원회는 지난달 28일 아파트 외벽 색상과 마감 재질 교체 등 건설사들이 낸 개선안을 검토했으나 심도 있는 검토가 더 필요하다고 판단해 ‘보류’ 결정을 내렸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