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수·순천사건 합동위령제

여수·순천사건 합동위령제

최종필 기자
최종필 기자
입력 2021-10-19 20:44
업데이트 2021-10-20 02: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金 총리 “현대사의 가장 아픈 손가락”
민주당 송영길 집권 여당 대표 첫 참석

이미지 확대
전남 여수시 중앙동 이순신광장에서 열린 여순사건 제73주년 합동위령제 및 추념식에서 권오봉 여수시장이 추념사를 하고 있다.
전남 여수시 중앙동 이순신광장에서 열린 여순사건 제73주년 합동위령제 및 추념식에서 권오봉 여수시장이 추념사를 하고 있다.
한국 현대사의 비극인 여순사건을 기리는 여수 순천 10·19사건 제73주년 합동위령제 및 추념식이 19일 전남 여수시 중앙동 이순신광장에서 열렸다.

지난 6월 여순사건 특별법이 제정된 이후 처음 열리는 추념식에는 여순사건 유족과 제주 4·3 유족을 비롯해 전몰군경회, 순직경찰 유족 대표 등 90여명이 참석했다. 김영록 전남지사, 김한종 전남도의장, 정근식 진실과화해위원장, 장석웅 전남교육감,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권오봉 여수시장 등도 함께했다.

정치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주철현·김회재·이용빈 의원이 참석했다. 집권 여당 대표가 추념식에 온 경우는 처음이다. 무대 옆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부겸 국무총리, 송 대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등 정치권에서 보낸 조화 수십개가 놓였다.

식전 행사에 이어 이날 오전 10시 정각에는 여수와 순천 전역에 묵념 사이렌이 1분간 울려 억울하게 목숨을 잃은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었다. 추념식에 앞서 열린 합동위령제에서는 전남도립국악단의 진혼무와 유족 사연 낭독, 여수시립합창단의 추모 합창, 전남도립국악단의 ‘눈물꽃’ 공연이 이어졌다.

서영노 유족회원이 낭독한 사연은 모두를 눈물짓게 했다. 그는 이념 갈등의 희생양이 돼야 했던 할아버지와 할머니에 대한 사연을 알리며 이제라도 찾아온 ‘여순의 봄날’을 환영했다.

김 총리는 영상추모사에서 “여순사건은 대한민국 현대사에서 우리가 아직도 풀어내지 못한 가장 아픈 손가락이다. 많은 시간이 지났지만 결코 흘려보낼 수 없는 아픈 역사”라고 표현했다.
여수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2021-10-20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