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민단체, 윤석열 ‘대장동 대출 부실 수사 의혹’ 공수처 고발

시민단체, 윤석열 ‘대장동 대출 부실 수사 의혹’ 공수처 고발

최훈진 기자
입력 2021-10-19 18:02
업데이트 2021-10-20 0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저축銀 사건 대장동 인물만 수사 제외
당시 대검 중수부 주임검사가 ‘윤 전 총장’
사세행 “2600억원대 피해 국민이 떠안아”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19일 오후 창원 의창구 경남도당에서 열린 ‘경남 선대위 임명장 수여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0.19 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011년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수사하며 대장동 관련 대출 건만 제외했다는 ‘봐주기 수사’ 의혹과 관련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됐다.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에서도 부산저축은행 부실 수사 의혹을 수사 범위에 포함할 전망이라 공수처가 사건을 검토해 검찰로 이첩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친여 성향의 시민단체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은 19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민원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 전 총장과 수사 당시 대검 중앙수사부장 2명을 특수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했다.

앞서 대장동 초기 개발사인 씨세븐이 2010년 부산저축은행 박연호 회장의 인척 조모씨를 통해 1800억원대 불법 대출을 받았는데, 이듬해 대검 중수부의 부산저축은행 대출비리 수사 대상에서 씨세븐의 불법 대출 부분은 제외됐다.

당시 씨세븐 이강길 전 대표에게 조씨를 소개한 인물이 화천대유자산관리의 자회사 천화동인 5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였고, 불법 대출받은 자금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대장동 개발을 포기하도록 정·관계 로비가 이뤄졌다. 이 과정에서 불법 대출 알선 수수료를 챙긴 조씨는 검찰 수사를 받게 되자 김만배 화천대유 대주주를 통해 박영수 전 특별검사를 변호인으로 선임했고, 참고인 조사만 받고 입건되지 않았다. 당시 주임검사가 윤 전 총장이었고, 김홍일 당시 대검 중수부장은 현재 윤석열 캠프에서 정치공작진상규명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수사 도중 검찰 인사로 대검 중수부장에 올랐던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은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국정감사장에서 공개한 화천대유 측 로비 대상에 포함됐다.

사세행 측은 “씨세븐이 받은 부산저축은행 대출금 중 회수되지 못한 원금 400억원에 이자까지 합하면 2600억원인데, 부실 대출 피해는 국민이 떠안은 셈이니 철저히 수사해 엄중 처벌해 달라”고 촉구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21-10-20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