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심 곳곳 차벽·펜스·검문 ‘3중 봉쇄’…시민들 불편 컸다

도심 곳곳 차벽·펜스·검문 ‘3중 봉쇄’…시민들 불편 컸다

오세진, 손지민, 진선민 기자
입력 2021-08-16 01:18
업데이트 2021-08-16 09: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복절 집회 불허에도 강행

“1인 시위 할 거야” 반발…유튜버들 몰려
“우리를 막지 말라” 수십분간 누워 항의도
국민혁명당 “도심 봉쇄 국가 배상 청구”
경찰, 불법행위 증거 수집해 사법 처리
이미지 확대
광복절인 15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 불법 집회를 막기 위해 경찰이 설치한 차벽이 늘어서 있다. 경찰이 병력 약 1만 5000명을 투입해 불법 집회를 집결 단계부터 차단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서울 도심 곳곳에서는 보수단체들의 1인 시위와 기자회견 등이 이어졌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광복절인 15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 불법 집회를 막기 위해 경찰이 설치한 차벽이 늘어서 있다. 경찰이 병력 약 1만 5000명을 투입해 불법 집회를 집결 단계부터 차단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서울 도심 곳곳에서는 보수단체들의 1인 시위와 기자회견 등이 이어졌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나라 살리려고 온 거야, 이거 왜 이래. 1인 시위 할 거라니까.”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 앞 송해길 입구. ‘사기 방역’ 등의 글자가 적힌 플래카드를 손에 든 남성이 탑골공원 방향으로 걸어가자 경찰이 제지했다. 이 남성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가 대표로 있는 보수단체 대한민국바로세우기국민운동본부가 판매한 셔츠를 입고 있었다.

하지만 그는 혼자가 아니었다. ‘4·15 총선 조작 무효’ 글자가 적힌 마스크를 착용하거나 휴대전화로 유튜브 생중계를 하는 사람들이 하나둘씩 모였다. 경찰이 송해길 앞에 모여 있는 20여명에게 “플래카드나 깃발 등 집회용품을 소지하고 2인 이상 함께 의사를 표현하는 행위는 집회·시위에 해당한다”면서 해산을 요청했다. 하지만 이들은 응하지 않고 경찰에게 “여기 있지 말고 간첩을 잡으러 가”라고 소리쳤다.

보수단체가 광복절 전후로 서울 도심 지역에서의 대규모 거리 행진을 예고하면서 경찰이 전날부터 보행로 통제에 나섰다. 이에 태극기와 성조기, ‘문재인 타도’ 등의 글자가 적힌 피켓 등을 들고 있던 사람들은 한 장소에 집결하지 못하는 대신 곳곳에서 시위를 벌였다.

‘나라지킴이고교연합’이라는 이름의 단체는 이날 오전 종로구 종묘광장공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코로나19 대응 실패 책임은 회피하고 거리두기 조치를 시행해 중소 자영업자들을 위기에 몰아넣고 있다”고 했다. 1인 회견 형식을 취했지만 주변에 집회용품을 든 사람들과 유튜버들이 몰렸다. 경찰은 사람들에게 “집회로 간주하고 미신고 집회로 사법 처리하겠다”고 경고 방송을 했다.

전 목사가 대표를 맡은 국민혁명당이 ‘문재인 탄핵 8·15 1000만 1인 걷기 대회’를 14~16일 열겠다고 예고하면서 경찰은 전날부터 186개 부대(약 1만 5000명)와 철제 울타리, 경찰버스 등 가용 장비를 동원하고 서울 시계 진입로와 한강 교량 등에 81개 임시 검문소를 운영하며 집회를 차단했다.

경찰은 보행로 곳곳에서 검문검색을 실시했다. 그러면서 보수단체 회원 및 전 목사 지지자로 추정되는 사람들의 통행은 차단했다. 이 과정에서 크고 작은 실랑이가 벌어졌다. 일부 보수단체 지지자는 종로에서 광화문광장으로 향하는 길목을 막은 경찰에 저항하며 거리에 수십분간 누워 “우리를 막지 말라”고 시위했다. 시민들 사이에서도 “왜 길을 다 막아 놨느냐”는 반응이 나오기도 했다.

국민혁명당과 국민특검단은 이날 종로구 새문안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이 도심 불법 봉쇄, 불법 통행 차단 및 불법 검문검색을 자행한 책임을 물어 1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부겸 국무총리, 김창룡 경찰청장 등을 상대로 국가 배상을 청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불법행위 발생 현장에서 증거를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앞으로 사법 처리에 나설 예정이다. 지난해 광복절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열린 ‘8·15 국민대회’를 주도한 김경재 전 자유총연맹 총재와 김수열 일파만파 대표는 집회시위법 위반 등의 혐의로 지난해 10월 구속 기소됐다. 같은 날 종로구 보신각 일대에서 ‘8·15 노동자대회’를 연 민주노총 관계자 8명도 지난달 같은 혐의로 기소됐다.

올해는 법원도 서울 시내 집회를 전면 불허하면서 더 엄중한 사법 처리가 예상된다. 서울행정법원은 지난해 경찰의 광복절 집회금지 처분 효력을 정지해달라는 집행정지 신청 10건 중 2건을 받아들인 반면 올해 광복절을 앞두고는 집행정지 신청 5건을 모두 기각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손지민 기자 sjm@seoul.co.kr
진선민 기자 jsm@seoul.co.kr
2021-08-16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