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설악산 관광자원 ‘오색탄산약수’…주민간 갈등 이유

설악산 관광자원 ‘오색탄산약수’…주민간 갈등 이유

조한종 기자
입력 2021-06-23 14:04
업데이트 2021-06-23 14: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설악산국립공원내 대표 관광자원인 ‘오색탄산약수’가 말라 주민들간 갈등의 불씨가 되고 있다.

23일 강원 양양군 오색마을 주민들에 따르면 옛부터 위장병 등에 효험이 있다며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오색약수가 한 달여 전부터 용출량이 줄기 시작하더니 20여일 전부터는 아예 약수가 나오지 않고 있다. 주민들은 오색약수터 인근에 위치한 오색그린야드호텔이 탄산온천수 취수량을 늘린 것을 원인으로 꼽고 있다.

오색약수는 지난 2011년에 천연기념물 제529호로 지정되는 등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1500년쯤 약수터 인근 사찰의 승려가 발견한 것으로 전해지는 이 약수는 한계령 도로가 개통된 뒤 1990년대만 해도 하루 수백명의 관광객이 약수를 받아 갈 만큼 유명했다. 위장병·신경통·피부병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오색약수로 지은 밥은 푸른색을 띠어 주변 식당가에서도 인기를 끌었다.

약수가 더이상 나오지 않자 마을주민들은 인근 호텔이 온천 취수량을 늘린 것이 원인이라며 대책을 호소하고 있다. 양양군에서도 최근 오색약수를 찾아 약수 용출량 등을 확인하고 주민, 호텔 측과 대책을 논의중이다.

오색약수가 끊긴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16년 전에도 이같은 현상이 발생해 양양군과 그린야드호텔이 소송을 벌이기도 했지만 당시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정준형 오색2리 이장은 “오색그린야드호텔이 탄산온천시설을 증설, 탄산온천 취수량을 늘린 것이 약수 용출 중단의 원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하지만 오색그린야드호텔의 관계자는 “탄산온천수 취수량이 크게 늘이난 것도 아닌데 설악권의 소중한 관광자원인 오색약수가 나오지 않아 호텔에서도 안타깝다”고 해명했다.

양양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