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접종’ 간호사 협박한 인물 특정…처벌 불원에 수사 종결

‘문 대통령 접종’ 간호사 협박한 인물 특정…처벌 불원에 수사 종결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5-20 11:27
업데이트 2021-05-20 1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사기 바꿔치기 의혹 제기한 허위글 수사는 계속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 2021. 3. 23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있다. 2021. 3. 23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의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담당했던 담당 간호사 등에 협박 전화를 한 인물이 누구인지 특정됐지만, 피해자가 처벌을 원하지 않아 사건이 종결됐다.

서울 종로경찰서 관계자는 “당시 보건소 등에 전화를 건 사람들 가운데 불법행위가 확인된 인물은 1명”이라며 “피해자가 처벌불원 의사를 밝혀 불송치 결정을 했다”고 20일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 부부는 지난 3월 23일 종로구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1차 접종을 했다.

접종 당일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캡이 열린 주사기로 주사약을 뽑고 칸막이 뒤로 가더니 캡이 닫혀 있는 주사기가 나왔다’라는 내용의 글이 게시됐다.

이른바 ‘주사기 바꿔치기’ 의혹으로, 이 글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으로 급속히 퍼졌다.

종로구에 따르면 이튿날인 24일 오전부터 보건소와 담당 간호사 등에게 전화 수십통이 쏟아졌다.

이 중에는 ‘불을 지르겠다’, ‘폭파하겠다’, ‘(정부의 설명이) 거짓말인 것 아니까 사실을 밝히라’는 등의 내용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방역당국은 주사기 바늘 오염을 막기 위한 조치로 캡을 닫은 것이라고 설명하며, 백신 바꿔치기와는 무관하다고 밝혔지만 여전히 수많은 사람들이 이 같은 의혹을 믿고 당국의 해명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위해 대기해 있다. 2021.3.23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위해 대기해 있다. 2021.3.23
연합뉴스
게다가 협박 전화까지 이어지자 경찰은 피해 간호사 등에 대한 신변보호 조치를 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같은 보건소에서 2차 접종을 마친 뒤 SNS에 “저는 별로 고생이 없었으나 접종을 해준 분이 가짜뉴스와 악플로 마음고생을 했다고 들어 위로했다”고 쓰기도 했다.

협박전화 건은 피해자의 의사에 따라 종결되지만 질병관리청 의뢰로 시작된 주사기 바꿔치기 허위 게시글에 대한 경찰 수사는 계속 진행 중이다.

경찰청은 대구경찰청을 책임 관서로 지정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피의자가 특정된 상황이며 수사가 이어지고 있다”고 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