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늘 수확 일손 돕기…“제주 한달 살기 오세요”

마늘 수확 일손 돕기…“제주 한달 살기 오세요”

황경근 기자
입력 2021-05-09 12:40
업데이트 2021-05-09 13: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제주특별자치도청(서울신문 DB)
제주특별자치도청(서울신문 DB)
제주지역 마늘 재배 농가를 돕기위해 제주도가 타지역 인력까지 투입한다.

9일 제주도에 따르면 본격적인 마늘수확기를 맞아 이달부터 6월초까지 한 달간 농가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은 연인원 기준 5만명에 이른다.

제주에서는 이달들어 동시 다발적으로 마을 수확에 들어가 짧은 기간에 한꺼번에 많은 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도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하는 ‘농업분야 긴급인력 파견근로 지원’ 사업을 활용해 다른 지역에서 최대 635명의 인력을 지원받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국비 1억8000만원도 확보했다.

긴급인력 파견근로 지원은 농림축산식품부와 협약을 맺은 다른지역 인력중개소에서 근로자를 제주로 보내면 정부에서 인건비와 별도로 4대 보험료와 파견수수료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에 참여하는 근로자들은 제주에 내려와 머물려 일손을 돕게 된다.

인건비는 오롯이 근로자의 몫으로 현재 제주지역 농가의 성인 남성 기준 하루 인건비가 10만원을 넘어선것으로 알려졌다.도는 마늘 적기 수확에 군인과 대학생 참여는 물론 인력중개소까지 동원하는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법무부 사회봉사명령대상자 등 자원봉사자 확보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또 농협중앙회 제주본부에서도 농업인력지원센터와 지역농협 인력중개센터를 통해 하루 400여명의 인력을 공급하기로 했다. 교통비와 중식비는 농협에서 지원한다.

고용허가제(E-9)를 통해 입도한 외국인 근로자의 체류 기한을 연장해 456명을 농가에 지원한다.

도 관계자는 “타지역 근로자들은 마늘 수확일을 하면서 제주살이도 경험할 수 있다”면서 “수눌음 운동과 단체별 일손돕기 참여를 독려해 지원 가능 인력을 마늘수확에 총동원하겠다”고 말했다.

제주 황경근 기자 kkhw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