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B형·O형 부부 딸이 A형… 구미 친모가 바꿔치기

B형·O형 부부 딸이 A형… 구미 친모가 바꿔치기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1-03-26 12:58
업데이트 2021-03-26 13: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숨진 구미 3세 여아.
숨진 구미 3세 여아.
숨진 구미 3세 여아와 사라진 3세 여아는 산부인과 의원에서 바꿔치기 된 것으로 밝혀졌다.

사건을 수사 중인 경북 구미경찰서는 26일 친모 석모(48)씨가 구미의 한 산부인과 의원에서 신생아 채혈 검사 전에 두 신생아를 바꿔치기한 사실을 밝혀냈다.

산부인과 의원의 기록에는 신생아 혈액형이 A형인데, 석씨의 큰딸이자 산모인 김모(22)씨와 전남편 홍모씨의 혈액형에서는 나올 수 없는 혈액형이라는 것이다. 김씨와 홍씨가 각각 B형, O형이기 때문에 신생아 혈액형은 A형이 나올 수 없다.

석씨는 산부인과 의원이 혈액형 검사를 하기 전 자신이 낳은 아이를 의원에 데려다 놓는 바꿔치기를 한 것이라고 경찰은 특정했다. 경찰은 혈액형뿐만 아니라 유전인자 검사 등에서도 김·홍씨의 자녀가 아니라는 사실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으로부터 통보받았다.

국과수는 숨진 여아와 김·홍씨 부부의 유전인자 및 혈액형을 검사한 후 “불일치”라고 통보했다. 김·홍씨 부부 사이에서는 나올 수 없는 신생아라고 결론 내린 것이다. 바꿔치기 시기와 장소가 확인됨에 따라 경찰 수사가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이미지 확대
구미 3세 여아 40대 친모 “억울하다”
구미 3세 여아 40대 친모 “억울하다” 구미 빌라에서 방치돼 숨진 3세 여아의 40대 친모 석모(48)씨가 17일 검찰로 송치되기 전 구미경찰서를 나서고 있다. 석씨는 “DNA검사 인정하지 않는다. 억울하다”고 말했다. 2021.3.17
뉴스1
큰 옷입고 ‘셀프 출산’ 검색
석씨는 출산을 앞두고 있던 2018년 PC로 ‘출산 준비’, ‘셀프 출산’ 등의 단어를 검색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시기에 평소 입었던 옷보다 큰 옷을 입고 다녔다는 증거도 나왔다.

경찰은 석씨가 출산 이후 온라인으로 육아용품을 다수 주문했다는 사실도 확인했지만 같은 시기 석씨의 딸도 여아를 출산해 석씨의 출산 증거로 확정하기엔 어렵다는 입장이다. 주변인 중 석씨의 출산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은 나타나지 않았다.

경찰은 석씨가 출산을 완강히 부인함에 따라 3명의 유전자(DNA)검사를 대검찰청에 의뢰했다. 이와 함께 숨진 여아의 친부를 찾기 위해 석씨 주변인을 상대로 3∼5년 전 석씨와 사귄 남성을 탐문하고 있다. 또 행방불명된 여아의 소재도 파악하고 있지만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