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미 여아 친모, 타인 명의 진료 가능성”…170개 산부인과 압수수색(종합)

“구미 여아 친모, 타인 명의 진료 가능성”…170개 산부인과 압수수색(종합)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3-23 19:30
업데이트 2021-03-23 19: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숨진 구미 3세 여아.
숨진 구미 3세 여아.
검찰 ‘구미 여아’ 유전자 재검사
석씨 동의받아 대검에 검사 요청
경찰은 대구와 3개 시·군 산부인과 조사


구미 3세 여아 사망사건을 수사 중인 경북 구미경찰서는 23일 친모 석모(48)씨의 임신과 출산을 확인하기 위해 인근 산부인과 의원 170곳을 압수수색해 조사 중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석씨의 진료 기록은 나오지 않아 타지역까지 확대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

경찰은 구미시, 김천시, 칠곡군의 전체 산부인과 의원과 대구지역 일부 산부인과 의원 등 170곳을 압수수색해 석씨의 진료기록을 찾고 있다.

타인 명의로 진료 했을 가능성까지 열어 둬
검찰은 숨진 여아의 친모인 석씨가 출산을 완강히 부인함에 따라 3명의 유전자(DNA)검사를 대검찰청에 의뢰했다.

경찰은 석씨가 2018년 1∼3월에 숨진 여아를 출산했을 것으로 보고, 이 시점에 산부인과 진료기록을 꼼꼼히 보고 있다. 또 타인 명의로 진료 했을 가능성까지 열어 둔 것으로 전해졌다.

숨진 여아의 친부를 찾을 경우 수사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석씨 주변인을 상대로 3∼5년 전 석씨와 사귄 남성을 탐문하고 있다.

하지만 경찰은 석씨가 지난해 말 휴대전화 기기를 바꿔 수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까지 사용한 휴대전화 기기에는 통화기록과 문자메시지 등이 별로 없었다.

경찰 관계자는 “오랫동안 사용한 석씨의 휴대전화가 있다면 기기에서 통화기록과 문자메시지 등을 확보할 수 있을 텐데 이를 확보하지 못해 수사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구미 3세 여아 40대 친모 “억울하다”
구미 3세 여아 40대 친모 “억울하다” 구미 빌라에서 방치돼 숨진 3세 여아의 40대 친모 석모(48)씨가 17일 검찰로 송치되기 전 구미경찰서를 나서고 있다. 석씨는 “DNA검사 인정하지 않는다. 억울하다”고 말했다. 2021.3.17
뉴스1
행방불명된 여아 소재 파악중…별다른 성과 얻지 못해
행방불명된 여아의 소재도 파악하고 있지만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했다. 경찰은 다음 달 5일 기소할 때까지 행방불명된 아이의 소재 찾기, 석씨의 임신·출산 입증하기, 숨진 여아의 친부 찾기 등에 수사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번 수사에는 구미경찰서 형사과 4개 팀과 경북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 7개 팀이 투입됐다.

사건을 넘겨받은 대구지검 김천지청은 석씨와 큰딸 김모(22)씨, 김씨의 전남편 등 3명의 유전자(DNA) 검사를 대검 과학수사부 DNA·화학분석과에 의뢰했다.

대검의 유전자 검사에서도 친모임이 드러나면 석씨가 빠져나갈 구멍은 없어진다. 앞서 국과수의 유전자 검사에서는 석씨가 숨진 여아의 친모이고, 김씨와 김씨의 전남편은 숨진 여아와 친자 관계가 성립하지 않는 것으로 나왔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