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 자가격리자, 확진자도 4·7 보궐선거 참정권 행사

코로나19 자가격리자, 확진자도 4·7 보궐선거 참정권 행사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21-03-23 16:37
업데이트 2021-03-23 16: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총선보다 특별사전투표소 늘고 투·개표원 사전검사받기도

서울시가 4·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일반 유권자는 물론 경증 코로나19 확진자, 자가격리자도 투표할 수 있도록 안심 대책을 가동한다고 23일 밝혔다. 지난해 4·15 총선시 1곳이던 특별사전투표소는 5곳으로 늘어나고, 투·개표원은 모두 코로나19 사전검사를 받도록 한 점이 달라졌다.
이미지 확대
모의훈련
모의훈련 서정협(오른쪽) 서울시장권한대행이 23일 남산유스호스텔 생활치료센터 현장을 방문해 특별사전투표 모의훈련에 참여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이번 보궐선거 본투표는 다음달 7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사전투표는 다음달 2~3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실시된다. 사전투표는 별도 신고 없이 보궐선거가 치러지는 지역의 사전투표소 어느 곳에서나 가능하다.

서울시 424개 사전투표소와 2259개 본 투표소 방역 지침에 따르면 유권자는 마스크 착용과 입장 전 발열체크, 손 소독제 사용 후 위생장갑 착용, 1m 이상 간격 유지를 해야 한다. 발열증상이 있는 경우 투표소 내 별도로 마련된 일시기표소에서 투표하게 된다.

확진자와 자가격리자도 참정권을 보장받는다. 남산유스호스텔, 태릉선수촌, 서울소방학교, 한전인재개발원, 서울대기숙사 등 5곳의 생활치료센터에 있는 확진자는 센터에 설치된 특별사전투표소를 이용하면 된다. 자가격리자는 투표 당일 이동명령 제한을 완화해 발열, 호흡기 증상이 없는 경우에 한해 30분 거리에 있는 투표소의 임시기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도록 했다. 병원, 요양원 등에 있는 거동이 어려운 시민과 확진자는 우편 투표할 수 있는 ‘거소투표’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이날 남산유스호스텔 생활치료센터를 방문해 특별사전투표 모의훈련에 참여했다. 남산생활치료센터에는 넓은 공간과 환기 가능한 창문을 확보할 수 있는 6층에 투표소를 차릴 예정이다. 서 권한대행은 “누구나 안전한 환경에서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있다”며 “특히 지난해 4·15총선보다 경험이 쌓인 만큼 코로나19 확진자와 자가격리자가 헌법상 보장된 참정권을 제한받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