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학원 셔틀도우미 배달 갑질’, 가해자 직접 사과로 일단락

‘어학원 셔틀도우미 배달 갑질’, 가해자 직접 사과로 일단락

손지민 기자
입력 2021-02-24 11:57
업데이트 2021-02-24 1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배달기사들의 대화
배달기사들의 대화 3일 오후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앞에서 배달 기사들의 노동조합인 라이더유니온이 연 기자회견이 끝난 뒤 참가자들이 대화하고 있다.
2021.2.3 연합뉴스
배달원을 상대로 “학교 다닐때 공부 잘했으면 배달을 하고 있겠냐”고 막말을 한 서울의 한 어학원 셔틀도우미가 피해 배달원을 만나 직접 사과했다.

배달원 노동조합인 라이더유니온은 24일 “가해자가 피해 조합원(배달원)에게 사과문을 전달하고, 직접 피해 라이더를 만나 사과 했다”면서 “피해 조합원은 이 사과를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라이더유니온과 피해 배달원은 셔틀도우미 A씨에게 물질적 보상을 요구하거나 형사처벌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A씨는 라이더유니온이 공개한 사과문을 통해 “제가 해서는 안 되는 막말과 비하 발언을 라이더분께 한 것이 사실이며 해당 라이더분께 정말 진심으로 사과를 드리고 싶다”면서 “제가 한 발언을 녹취록으로 들어보니 제가 뱉은 말로 인하여 기사님이 입으셨을 마음의 상처와 고통이 느껴져 너무나 부끄러웠다”고 밝혔다. 이어 “제가 했던 생각 없는 말들로 라이더분들과 지점장님이 헤아릴 수 없는 깊은 상처를 받았을 것 같아 정말 죄송할 따름”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3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A씨의 통화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갑질 논란이 일었다. 녹취록에는 A씨가 배달원에게 “학교 다닐 때 공부 잘 했으면 배달 일을 했겠냐”, “기사들이 무슨 고생을 하느냐” 등 막말을 한 정황이 드러나 공분을 샀다.

녹취록을 공개한 게시글에 따르면 배달 앱을 통해 커피를 주문한 A씨는 주소를 잘못 입력해 추가 배달료 3000원이 더 청구됐다. 배달원이 이를 요구하자 A씨는 배달원을 1층 밖에서 계속 기다리게 했고, 배달원이 재차 결제를 요구하자 짜증을 내며 결제했다. 이후 A씨는 배달업체에 전화를 걸어 배달원에 대한 막말을 쏟아낸 것으로 드러났다.

사건이 공론화되자 라이더유니온은 입장을 발표하고 A씨에게 연락해 이메일을 통한 서면 사과문을 요구했다. 다음날인 4일 A씨의 사과문이 도착했고, 피해 배달원이 A씨와 직접 만나 사과를 받고 싶다는 의사를 밝혀 지난 23일 직접 만나 사과를 받았다.

라이더유니온은 “이 사건이 잘 마무리될 수 있었던 것은 국민들의 공분 때문이다. 부당한 일에 함께 분노해주시고, 응원해주셔서 감사하다”면서 “라이더유니온도 국민들의 기대에 걸맞게 좋은 배달문화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손지민 기자 sj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