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회계 부정 의혹’ 정의연 “국가 보조금 안 받을 것”

‘회계 부정 의혹’ 정의연 “국가 보조금 안 받을 것”

오세진 기자
입력 2021-02-03 22:00
업데이트 2021-02-04 07: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찰·비전위원회’ 7개월 활동 결과 발표
“외부 회계 전문가 검증·공시 인력 구축
대표 개인 아닌 이사회 중심으로 운영”

이미지 확대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3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1477차 수요집회에 참석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 등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읽은 후 인사를 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3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1477차 수요집회에 참석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 등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읽은 후 인사를 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지난해 회계 부정 의혹이 제기된 이후 회계 관리체계 개선 방안 마련에 나섰던 정의기억연대가 앞으로 국가 보조금을 받지 않고 시민들의 후원금으로 재단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또 외부의 검증을 받는 회계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정의연은 3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제1477차 수요집회를 열고 지난 7개월간의 ‘성찰과 비전위원회’ 활동 결과를 발표했다.

정의연은 지난해 5월 일본군 ‘위안부’ 강제동원 피해자인 이용수(93) 할머니가 “정의연이 후원금을 할머니들에게 쓴 적이 없다”고 말한 뒤 회계 부정·후원금 횡령 의혹이 집중 제기되자 혁신안 마련을 위해 6월 말 성찰과 비전위원회를 구성했다.

앞서 서울서부지검은 지난해 9월 정의연이 주무관청에 기부금 수입·지출 내역을 일부 누락하는 등 보조금 및 기부금 사용 내역의 부실 공시가 상당히 있었지만 회계 처리는 정상적으로 이뤄졌다는 수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위원회는 “투명한 회계 관리 및 공시가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시민들과 후원자들의 신뢰를 이끌어 내는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과제라는 점이 확인됐다”며 정의연에 ▲향후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보조금과 지원금을 받지 않고 시민들의 후원을 바탕으로 재단 재정을 운영할 것 ▲외부 비영리법인 회계 전문가의 검증을 지속적으로 받는 회계 체계를 구축할 것 ▲정확한 공시를 위한 인력 구축을 강화할 것 등을 권고했다.

위원회는 또 대표 개인의 역량에 의존하는 체제가 아닌 이사회를 중심으로 한 조직 운영 시스템을 마련하고, 이를 위해 이사회를 개편할 것을 정의연에 제안했다. 이에 정의연은 기존 32명이었던 이사회 규모를 14명으로 줄였다.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위원회의 권고를 바탕으로 정의연 조직과 사업 내용을 전반적으로 점검하면서 이사회를 전면 개편했다”며 “새 이사회가 주축이 돼 정의연의 구체적인 활동과 사업 내용을 확정하고 더 큰 도약을 위한 개혁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2021-02-04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