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 교육격차 해소방안 의견 묻는다

코로나19 교육격차 해소방안 의견 묻는다

박찬구 기자
입력 2021-01-29 10:38
업데이트 2021-01-29 1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권익위, 국민생각함 통해
29일부터 내달 14일까지

이미지 확대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수업 장기화로 학생들의 교육격차가 심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자 국민권익위원회가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권익위는 우선 29일부터 다음달 14일까지 국민정책참여 플랫폼인 국민생각함에서 학생과 학부모를 비롯한 일반 국민의 의견을 듣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권익위는 “코로나19로 초·중·고교에서 온라인 수업이 진행되면서 교육격차가 더 크게 벌어지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면서 “”범정부 온라인 포털인 국민신문고에도 이와 관련된 민원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주요 민원 사례를 보면 ‘초등학교 1학년생 학부모인데 최소한 온라인 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정해진 시간에 출석 부르고 수업을 진행하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사실은 원격수업이라는 이름으로 아이 스스로 유튜브 자율학습을 하고 있다.’, ‘중학생 학부모인데 온라인수업이 교사 마다 천차만별이라 열심히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일체 수업 안하고 다른 강사 수업을 계속 올리는 분들도 있는데, 부실한 수업으로 생기는 학습 결손은 어떻게 메꿔야 하나요’ 등의 내용이다. 한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은 “현재 대부분의 학교에서 이뤄지는 온라인 클래스는 그저 온라인 과제에 불과하다. 온라인 클래스라는 이름에 걸맞은 수업을 해달라”고 호소했다.

이에 따라 권익위는 온라인 수업에 대한 만족 여부, 온라인 수업으로 인한 교육격차 발생 정도, 교육격차 해소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설문조사를 통해 수렴하기로 했다.

양종삼 권익위 권익개선정책국장은 “온라인 수업을 실제 경험한 초중고 학생과 학부모, 교사 등의 의견을 모아 제도개선을 추진하거나 관계부처에 정책제안을 할 계획”이라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격차 해소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c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